타인의 해석 - 당신이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말콤 글래드웰 지음, 유강은 옮김, 김경일 감수 / 김영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낯선 사람들에 대한 첫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또, 낯선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 몇 달이 걸릴 때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낯선 사람의 정직을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비행기에서 만나는 사람이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관계없이 낯선 사람을 이해하는 현상을 조명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낯선 사람들을 대할 때 더 겸손하고 조심스럽게 하라고 가르칩니다.

책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사회의 많은 최악의 문제, 재난 및 비극은 낯선 사람들 사이의 잘못된 의사 소통과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고 낯선 사람과 대화하고 이야기할 수 있다면, 이러한 비극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낯선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여 충돌, 재난 및 비극으로 이어지는 잘못된 의사 소통을 지적합니다. 또한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든 관계없이 낯선 사람을 대할 때 갈등과 재앙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래드웰은 여러 사례를 통해 타인과 상호작용할 때 저지르는 오류를 조목조목 짚은 다음 그 이유를 인간 본성과 사회 통념에서 찾아내고 타인의 진실에 다가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무엇보다 낯선 이를 해독하는 우리의 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1. 낯선 사람이 우리 앞에 있을 때 왜 우리는 거짓말을 할 수 없는가?

글래드웰은 다음과 같이 주장합니다. 믿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당신은 그들에 대해 의심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를 믿습니다. 그는 우리 모두가 항상 모든 것을 의심한다면 사회가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2.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이 때때로 상대방을 만나지 않는 것보다 그 사람을 이해하는 데 더 나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행동의 “투명성”이라는 태도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정직성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친절하고 매력적이고 말이 많고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믿을 만합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책은 항상 흥미롭습니다. 과거의 많은 저서들은 과거를 깊이 파고 들고, 여러 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에서 도출하고, 심리학, 범죄학 연구에서 결론을 도출하며,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그의 아이디어를 뒷받침합니다. 그러나, 그의 전작들과 달리 이 책은 훨씬 더 어둡고 진지하며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여러 사례를 보여주고, 복잡한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정의하는 그의 글솜씨는 여전했습니다.

책을 다 읽었을 때 영화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화배우가 영화의 스토리 라인에 몇 번만 등장했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습니다.

타인과 가장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은, 낯선 이를 해독하는 우리의 능력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에서 시작해야합니다. 서로에 대한 이해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진지하게 성찰하고, 타인에 대해 모두 알고 있다고 자만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우리가 진실에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진실일 것이다‘라는 가정을 깨부수어야 한다
- P9

때때로, 낯선 이들이 나누는 최고의 대화는 이야기를 하고 나서도 서로를 전혀 알지 못한 채 끝나는 대화다.
- P21

당신이 누군가를 믿는 것은 그에 관해 아무런 의심이 없기 때문이 아니다. 믿음은 의심의 부재가 아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믿는 것은 그에 관한 의심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 P106

의심은 믿음의 적이 아니다. 의심과 믿음은 동반자다
- P151

감정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고 해서 언제나 감정 문제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 P204

우리는 사람들의 태도를 근거로 정직성을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친절하고 매력적인 데다가 말을 잘하고 자신 있는 사람이 손을 꼭 잡고 악수하면 믿음직하게 보인다. 초조하고 미덥지 못하며 말을 더듬고 불안한 사람이 내용 없는 설명을 빙빙 돌려 하면 믿음직해 보이지 않는다
- P216

우리가 판단하는 사람의 태도와 내면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에서 우리는 형편없는 거짓말탐지기다.
- P217

때로는 알코올이 기운을 내게 해준다. 하지만 평소에는 근심 있는 사람이 술을 마시면 그저 근심이 깊어질 뿐이다
- P252

알코올은 억제된 것을 드러내는 물질이 아니다. 그것은 존재를 변형하는 물질이다
- P255

만약 당신이 낯선 사람에 대해 우리가 저지르는 실수의 밑바탕에 존재하는 관념, 그리고 그 관념을 중심으로 우리가 구축하는 제도와 실천을 알지 못한다면, 당신에게 남는 것이라곤 개인적인 것뿐이다.
- P4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