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철학 -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위한 궁극의 물음
임석민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왜 돈 이야기만 나오면 슬슬 눈치부터 보게 될까요? 남들과 돈 얘기를 나누면 왠지 모르게 속물처럼 느껴지고, 절약에 실패하면 패배감에 젖어 들며 자책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탈무드에 보면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3가지로 빈천, 언쟁, 빈 지갑을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중에서 가장 큰 상처를 입히는 것이 탈무드에 따르면 바로 빈 지갑입니다. 실제로 오늘날 자본주의 생산양식과 소비가 일상화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돈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보거나 윤리적으로 돈을 단죄하는 것은 그리 현명한 태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돈의 속성과 역할에 대해 인문학적 관점에서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면 돈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돈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돈에 대한 정의에서 출발해 어떻게 돈을 벌고 쓸 것인가, 돈의 역사, 돈과 가치, 가난, 검약, 부자, 사치와 허영, 유산, 자선, 부패, 청백리와 탐관오리, 도박, 횡재, 투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욕망, 성공, 부귀, 행복, 삶 등 20여 개의 주제에 따라 돈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p22 돈은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다. 돈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다. 그러나 돈은 불행의 고통을 덜어줄 수는 있다. 돈은 삶이고 죽음이다. 돈은 가장 통속적인 동시에 가장 철학적이다

 

1부 ‘돈’에서 돈의 본질을, 2부 ‘우리의 삶을 좌우하는 돈’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돈의 실체를 보여주고 더 큰 범주의 돈에 대해 설명합니다. 3부 ‘돈과 삶’에서는 돈을 넘어 인생 전반을 다루고 있습니다.

돈에 대해 우리 태도와 생각이 인간관계를 협력과 상생의 관계로 만들 수도 있고, 서로 적대하며 서로를 죽이는 관계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비인간적인 속성을 내재적으로 갖고 있는 것 같지만 필연적으로 자본주의 문화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달리 말해 자본주의 문화의 토대가 되는 돈의 모든 속성이 그 자체로 비인격적이고 탐욕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만 돈이 갖는 여러 속성, 그중에서 이중성과 물신성이 배금주의 문화를 낳고 인간관계를 물화된 관계로 변질시킵니다.

p55 돈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돈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부자와 빈자로 향방이 달라진다. 남들의 생각이 아닌 자신의 생각으로 바꿔야 한다

 

돈의 가치를 살리는 방법은 그것을 잘 모으는 것이 아니라 잘 쓸 때 생깁니다. 행복의 원천은 돈이 아니라 그것을 다루는 주체의 인격에 달려 있습니다. 돈을 제대로 이해하고 인간적 가치를 부여할 때 돈은 행복을 위한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으로 사는 지혜, 돈을 목적이 아니라 다시 수단으로 돌려놓기 위한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서점에 가보면 정말 많은 책들이 돈이나 재테크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고, 저마다 그 책을 읽으면 무슨 일확천금이나 얻을 수 있을 것처럼 선전들을 하고 있지요. 하지만 정작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그러한 책들을 읽고, 돈을 벌었다거나 성공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본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p408 돈이 있으면 있는 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마음을 다스리며 사는 것이다....행복한 삶은 주어진 것들에 만족하고, 나름의 보람을 느끼며 사는 것이다.

이 책 또한 돈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고, 삶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이 돈을 주제로 하고 있는 다른 책들과 다르다고 할 수 있는 점은 돈에 대한 이중적인 생각을 버리고 진지하게 돈이라는 주제로, 어떻게 하면 돈의 속박에서 벗어나 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보람된 인생에 대한 좋은 안내서로 생각되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당신이 갖고 있는 것과 갖고 싶은 것을 비교하면 불행해진다. 당신이 갖고 있는 것과 가져 마땅한 것을 비교하면 행복해진다.” 에반 에사르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돈버는 비결

①품질 대비 가격: 무엇이든 품질에 비해 가격이 싸야 한다

②차별화: 차별화는 약간의 변화인데 그 효과는 엄청나다

③정성: 작은 차이에서 성공과 실패가 나뉜다

④직원우대: 직원을 최우선으로 대우해야 한다

⑤끈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다
- P73

삶의 주인이 되려면 항상 자기를 관조해야 한다. 자신을 들여다 보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인생의 참된 묘미는 돈보다도 인생을 성찰하고 음미하며 평가하여 실천할 때 느낄 수 있다 - P37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