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학습법 - 배움을 즐기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고수 시리즈
한근태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인터넷 서점 검색창에 ‘공부’라는 단어를 입력하자 16000권이 넘는 책이 검색됩니다. 그중 99%는 유아 및 청소년 학습 관련 책이고 나머지 1%의 대부분도 성공 사례 등을 통한 청소년 공부 비법서입니다. 1% 중에도 극히 일부만이 ‘어른들을 위한 공부’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많은 사람들이 최종 학력에 해당하는 학교를 졸업한 순간 ‘공부는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인이 되어 직장 생활을 하면서, 혹은 비즈니스를 하면서 공부의 필요성을 깨닫는 순간은 끊임없이 이어지지만 이때조차 떠오르는 공부란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공부,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 혹은 대학원 진학 등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자꾸만 시간을 핑계로, 경제적 여유를 핑계로 나중으로 미루게 되고 그러다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일이 되어버립니다. ‘공부’에 대한 정의 자체가 학창 시절의 그것과 다르지 않게 각인된 탓입니다.

이 책에서는 먹고살기 위한 공부와 내가 좋아서 하는 공부 모두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부, 학습, 배움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커다란 전체를 서로 다른 방향에서 바라보고 이름을 붙인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먹고살기 위한 공부를 하는 사이나 자기가 좋아서 하는 공부를 하는 사람에게도 모두 유익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모습을 꿈꾸며 공부를 하고 있고, 많은 직장인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가면서 자기계발에 힘쓰는 것도 모두 어제보다 조금 나은 삶을 위해서라 생각합니다. 사실 “공부해라”는 말은 우리에게 전혀 새로운 화두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 책이 우리에게 신선한 이유는 ‘효과적인 공부 방법’에 대한 이야기보다 ‘공부’ 그 자체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고, 깨닫고 스스로를 움직이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독서법에 관한 책은 아니지만 평소 독서를 많이 하면서도 이렇게 읽으면 되는 게 맞는 것인지 품어 왔었던 개인적인 질문들의 해답을 명쾌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고수들이 다독하고 실천한다는 것은 어렴풋이 알았지만 구체적 과정 및 방법은 잘 알지 못했던 나 같은 사람들에게, 어떤 과정으로 방법으로 공부를 해나가는지를 설명해준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라도 인간은 끊임없이 배우고 끊임없이 성장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이 배움을 즐기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고수의 학습법’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자의 말처럼 지금은 '억지로'가 아니라 '하고 싶은' 독서와 공부를 하고 있기에 즐겁고, 늦게 알아버렸음에 아쉽기도 하고 지금이라도 알아서 다행입니다. 지식이 아닌 지혜가 조금씩 쌓여가는 진짜 어른이 되어야겠습니다. 공부를 통해 분명 어제와 다른 오늘, 그리고 내일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돈은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가는 수가 있다. 하지만 지식은 배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만 간다. 지식은 절대 스스로 찾아가지 않는다.
- P121

먹고 살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관심이 가는 분야를 잡아 책을 읽고, 경험하고, 글을 써보는 것이다.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수시로 만나 서로 배운것 생각하는 것을 나눠보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실력도 늘고 시야도 넓어지고 사람들과의 친밀감도 깊어진다
- P135

공부란 자신의 고정관념을 계속 깨뜨려가는 것이다. 내가 알고 있는 것이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가는 것이다.
- P143

공부의 핵심은 인출, 즉 되씹어보고 곱씹어보는 반추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안다고 생각하던 것에서 실제 아는것으로 나갈 수 있다.
- P158

애들은 잘때 자라고, 어른은 혼자있을때 성장한다. 사람들과 있을때 배우고 느낀것을 혼자있으면서 소화해 자기만의 것으로 만들어야한다
- P184

난 성공이란 말보다 성장이란 말이 좋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나은 오늘의 나를 원한다. 기존의 나를 버리고 계속해 새로운 나를 만들고 싶다. 그래서 지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 P195

책의 내용을 한마디로 줄일수 있다면 제대로 읽은 것이다. 요약은 최고의 공부다. 독해력과 요약력이 공부의 핵심이다.
- P212

배우기를 멈춘 사람은 스무 살이든 여든 살이든 늙은이다. 계속 배우는 사람은 언제나 젊다. 인생에서 가장 멋진 일은 마음을 계속 젊게 유지하는 것이다. -헨리 포드

- P2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