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이라도 끝까지 버텨본 적 있는가 - 승부는 폭발력이 아니라 버티는 힘에서 갈린다
웨이슈잉 지음, 하진이 옮김 / 센시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버'는 '견디고 또 견딘다'는 뜻으로 은어 '존나 버티기' 줄임말이 아니라 '존나 버로우'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버로우는 '스타 저그' 종족이 사용하던 것으로 '땅 속으로 버로우해서 나오지 않겠다' 뜻이라고 하는데, '존버'는 오래 전부터 주로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던 용어인데 요즘 사람들 입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하락하는 것은 최저점을 찍으면 다시 올라오게 돼 있다"라는 의미로 기다리면 반드시 오른다는 것을 얘기합니다. 즉 포기하지 말고 계속 버티라는 얘기 다름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락이 몇차례 반복되면 견디지 못하고 포기한다고 합니다. 요즘 우리나라 경제를 의미하는 것 같아 다소 씁쓸합니다. 다. 즉 좋은 날이 오기를 기다리면서 버틴다는 얘기입니다.

저자는 승부에서 중요한 건 다름 아닌 ‘버티는 힘’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정말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향해 좌절하더라도

끝까지 인내하고 끈기로 버틴 적이 있는지 묻고 있습니다.

천부적인 천재라고 불리는 이들도 타고난 재능 덕분에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거나 노력 이상의 성과를 얻는 것이 아니며 남들보다 몇 배의 노력을 기울이는 피나는 노력을 거름 삼아 피어나는 꽃일 뿐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나보다 뛰어난 재능과 능력을 가진 이들이 나보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합니다.

일단 버티고 있으면 언젠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말, 굉장히 희망적이고 이보다 달콤한 표현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마치 "끊임없이 로또를 사면 언젠가는 당첨이 된다"는 말과 같이 들리니까요

하지만 이 말은 굉장히 무서운 말이었습니다. 내가 포기하지 않고 버티기만 하면 반드시 성공하리라는 희망을 심어주어서 멈추어야 할 때에 이르러서도 멈추지 못하고 계속해서 버티기만 하게 만들 위험이 있기 때문입다. 이 말이 더 위험한 이유는 그저 버티기만 하면 무엇이든 될 것이라는 헛된 기대를 심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제대로' 버틴다면, 그렇다면, 언젠가 반드시 목적을 이룰 것이라고 믿습니다. 실제로 주위에서 그런 경우를 수없이 많이 봐왔습니다.

그저 버티기만 한다고 저절로 얻어지는 것은 없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정말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고 있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고,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리라고 믿습니다. 누가 뭐라고 하든 타인의 이야기에 휩쓸리지 말고, 나 자신이 ‘나는 여기까지면 충분해’라고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후회 없이 멈출 수 있을 때까지. 그 시점까지 조금만 힘을 내서 버텨야 겠습니다. 그 길이 얼마나 힘든 길인지 조금은 알기에 감히 함부로 버텨라 노력하라 할 수 없고 이 모든 것이 조심스럽지만, 그럼에도 훗날 돌이켜 보았을 때 후회하는 아픔을 느끼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내가 지금까지 삶에서 해온 많은 노력, 버티는 힘, 인내와 끈기의 시간들을 솔직하게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필요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무언가에 열중하고 꾸준히 지속하며, 목표를 향해 열정을 다한 적이 있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정말 운명을 바꿀 만큼의 온 힘과 마음을 다해 열심히 했던 일이었는지 돌아보게 됩니다.

오늘도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제대로 버티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합니다.

크고 작은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힘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 P5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나의 마음가짐을 박구면 그 일이 나에게 주는 의미는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마음가짐을 바꿀 때 자신이 처한 상황을 회피하고 도망가려는 소극적인 마음가짐에서 벗어나 상황을 주도해나가는 적극적인 힘을 만들어낼 수 있다.
- P19

력하는 척하는 나에게 감동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노력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 정신을 차릴 기회조차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 P25

수많은 위인들과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의 삶을 지켜보며 한 가지 분명하게 깨달은 것은 노력도 일종의 재능이고 능력이라는 사실이다.
- P27

제아무리 많은 재능을 가진 이라도 마음에서 평범함을 받아들이는 순간, 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은 그냥 평범해진다. 반면에 처음에는 남들과 다르지 않은 평범한 사람도 스스로 특별한 사람이라 생각하고 그렇게 되려고 노력하면 결국에는 누구보다 비범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될 수 있다.
- P49

마음속에 뿌리내린 나태함을 단칼에 끊어내고 자신이 맡은 일이나 좋아하는 일을 끝가지 파고든다면 누구든 비범한 능력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 P53

사실 끈기를 가지고 참고 기다리는 것은 사리에 맞게 일을 처리하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일종의 자기극복의 태도이며, 결코 소극적이거나 의욕을 잃은 자포자기가 아니다.
- P57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을 대할 때 자신의 존엄을 무너뜨려서도 안 되고, 반대로 나보다 열등한 사람을 대할 때에도 교만해서는 안 된다.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내 평등하게 교류하며 서로를 개발하고 꿈을 이루어나가는 데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 P91

자신의 단점 속에 갇혀 불리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계속해서 단점만 부각될 뿐이다. 단점은 삶의 의지력을 깎아먹기도 하지만, 반대로 쇠를 담금질 하듯 강하게 단련시켜주기도 한다. 관건은 당신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졌냐이다.
- P122

정확하고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우리는 나침반을 잃은 배처럼 파도에 밀려 표류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어떤 결정을 내리고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우유부단하게 결정을 미루거나 함부로 포기하는 일 따위는 생기지 않는다.
- P139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끈기를 가지고 버틴다는 것은 무조건적인 기다림이 아니라 자신을 위해 끊임없는 기회를 만들어내는 과정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 P155

우리가 스스로를 정해진 틀이나 개념 안에 넣지 않고, 변화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다면 우리의 몸은 실제로 변할 수 있다.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다!
- P18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