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락 UNLOCK - 내 안의 가능성을 깨우는 6가지 법칙
조 볼러 지음, 이경식 옮김 / 다산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능지수(IQ)가 지능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 수단인지에 대해 오래전부터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심지어 “IQ는 IQ 시험을 잘 봤다는 것을 증명할 뿐이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낮은’ IQ로도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 분야 노벨상 수상자 중에는 상대적으로 IQ가 매우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마인드셋)이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정 마인드셋은 사람들의 지능과 능력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미 능력은 정해져있다고 믿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 이상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사람의 지능과 능력은 노력에 의해 개발되고 성장한다고 믿는 것을 ‘성장 마인드셋’이라고 합니다. 이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은 노력의 과정을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기 때문에 결과보다는 과정에 보다 많은 의미를 둡니다.

저자는 뇌 과학자들과의 공동 작업을 통해 밝혀낸 인간 성장과 학습에 관한 비밀과 뇌를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게 해서 사람 자체를 변화시키고 다양한 분야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루며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삶을 대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법칙1 타고난 재능을 믿지 마라-신경가소성

두뇌는 성장하고 적응하며 변화할 수 있다. 모든 학생들은 수학을 배울 수 있다. 학생들이 성장형 사고방식과 학습접근방식을 개발할 때 새로운 신경 통로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p63 우리는 모든 사람을 ‘똑똑한’정도 에 따라 판단하는 세상에서 성장했다. 그리고 대부분이 ‘충분하지 않다’라는 평가를 받는다고 느끼며 자신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드러날까봐 전전긍긍했다.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생각을 벗어던지면 비로소 빗장이 풀리고 자유로워진다

법칙2 실패를 사랑하라

실수와 실패는 뇌를 성장시킵니다. 실수하거나 무언가를 틀릴 때 새로운 신경 경로를 성장시키고 창조할 수 있게 됩니다.

법칙3 무엇이든 될 수 있다고 믿어라-성장형 마인드셋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인종편견이 덜하고 개방적입니다.

무엇을 배우든 노력하면 지금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학을 보는 관점, 자기자신을 향한 믿음이 변화되어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게 됩니다.

p101 사람의 뇌는 늘 성장하고 변한다. 무엇보다 실수와 실패, 힘든 노력의 과정이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뇌를 성장하게 한다. 이 두 법칙이 뇌가 고정되어 있다는, 그 해로운 신화에서 우리를 해방시킨다

법칙4 다양한 방법의 솔루션을 찾아라-창조적 발상의 힘

단 하나의 고정된 방식으로만 교육할 때 학생들이 성장마인드셋을 지니기는 어렵습니다. 수학문제의 다차원적인 접근방식으로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좀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접근법으로 뇌연결성이 강화되어 자신의 학습능력을 새롭게 바라보게 됩니다.

또한, 도전과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않고 열린 생각을 가지게 하여,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끈기,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p164 어떤 존재나 주제, 세상 전체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때 우리의 학습능력은 해방되어 비약적으로 성장한다. 다차원접근법에 동반된 성장 마인드셋은 모든 사람이 두려움을 떨쳐내고 장애물을 극복하며 참신한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자신감 있게 자기 인생을 개척하게 해 줄 것이다

법칙5 문제 해결을 서두르지 마라-상자밖에 있는 사람

수학에서 빠른 속도, 빠른 학습과 암기, 반복연습을 강조하는 것은 해롭습니다. 학생들은 깊이 생각하고 연결, 추론하고 해결책을 정당화할 수 있어야 하며, 서로에 대해 질문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많은 지식을 쌓는 사람보다 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더 높은 성취를 거둡니다.

p202 요컨대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사람은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생각하는 사람, 상자 안이 아닌 상자 바깥에서 생각하는 사람이다

법칙6 내 생각과 타인의 생각을 연결하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거나 서로 협력해서 문제를 풀어야할 때, 학습방법이 변화합니다.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과 연결될 때 뇌의 성능과 이해력이 향상되고, 올바른 관점을 갖게 됩니다. 모든 사람에게 진정성 있는 연결이 필요하며 이것은 인생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꿈을 위해 넘어야할 것은 스스로의 한계나 재능이 아니라 스스로를 가둬두는 태도입니다. 우리 모두 바뀔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 한계를 깨뜨릴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잠재력을 깨워 무한한 능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지만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현대사회에서는 성장마인드셋을 가지기는 어려워지는 듯합니다. ‘엄친아, 엄친딸, 금수저’라는 수식어가 붙으면서 갈수록 어느 특성에 따라 사람의 가치를 부여하고 사람들 간에 비교의식을 가져오는 사회적 분위기도 한 몫을 합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완벽주의자들도 늘어나서 남들보다 앞서야 한다는 강박감도 늘어나고 약간의 실수라도 하면 기대한 만큼 더 좌절하게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수록 더욱 굳건한 마음을 붙잡고 내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는 ‘성장 마인드셋’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그것은 저자가 말하는 ‘한계제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무기가 되어주리라 기대합니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존재 여부가 명확하지 않은데도 ‘재능’은 각종 선입견을 만들어 우리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재능은 성별과 인종 차별이 개입된 편견이다. 뇌가 고정되어 있고 재능은 타고난 것이라는 생각을 믿으면 대개 여성이나 유색인종집단은 열등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 P51

최고의 전문가들이 거둔 성공은 천부적인 지능이 아니라 그들이 끈질기게 수행한 ‘의식적인 연습’덕분임을 확인했다. 중요한 건 전문가가 된 사람은 ‘올바른’방식으로 열심히 노력했다는 사실이다
- P75

개방적인 마음가짐은 고정관념에서 해방된 사람들, 즉 애써 노력하는 것이 자기 능력 부족을 드러내는 증거가 아니라 뇌가 성장하는 신호임을 깨달은 사람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다. 그들은 도전과 불확실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열린 생각은 더 강한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기 생각이 확실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과 스스럼없이 공유할 수 있는 마음으로 이어진다
- P157

만약 당신이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생산적인 변화를 도모하거나 새로운 것을 제시하려 할 때 다른 사람들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거나 비웃는다면 ‘내가 지금 잘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면 된다. 반발은 긍정적인 신호다. 그 생각이 매우 영향력이 있어서 반발하는 거라고 생각해도 좋다
- P2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