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확장 -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
천영록.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이 세상 누구에게 물어보더라도 부자가 되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서건, 가족을 더 잘 부양하기 위해서건, 돈이 많으면 더 행복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제목만 봤을 때에는 돈에 대한 재테크 서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읽어보니 ‘부'가 형성되고 확장되는 근본적인 원리를 다루는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물려받은 자산도 없고, 타고난 운도 없고, 재능과 학력도 없이 전략과 행동만으로 큰돈을 벌어야만 하는 보통 사람들이 어떻게 부의 확장을 이룰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에서는 우리가 한순간도 떨어져 지낼 수 없는 자본주의사회를 제대로 바라보는 눈을 기르고, 돈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세울 수 있도록 합니다. 제2부에서는 부의 주체인 나를 중심으로 어떻게 돈을 연결할 수 있는지 말합니다.

이어서 제3부에서는 개개인이 가진 무형자산을 어떻게 자산이라는 유형자산으로 만들 수 있는지 5가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마지막으로 제4부에서는 부를 확장하는 구체적인 실천법 6단계를 소개합니다

저자는 각 개인에게는 무형자산이 있으며, 이 무형자산의 에너지 크기에 따라 세상에 실존하는 유형자산과 결합하여 상당한 양의 부를 산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결국,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핵심 원리는 자신이 가진 무형 자산 (지식, 기술)을 돈이라는 유형 자산으로 치환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근로 기술의 가치는 내가 한 노력만큼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얼마나 고맙게 느꼈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가 매겨진다고 합니다.

p45 부의 연결을 준비하는 최소한의 시작은 자기 미래를 사랑하고 아껴주는 것이다.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 하는 것은 돈만이 아니다. 무엇이든 좋다...나의 삶은 늘 연결되어 있음을 아는 것, 그것으로 연결의 가치 확장은 시작된다

'부'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저자가 책에서 풀어놓은 부를 확장하기 위한 핵심 개념은 '연결'입니다. '혼자'가 아니라 '팀'으로써 나의 팀이 세상이 필요로 하는 무형자산을 개발하고 연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자신이 가진 능력과 지식, 기술이 있어야 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이 가지지 못한 지식, 기술, 능력이 있는 다른 사람들과의 적극적인 협력과 네트워킹을 통해 가진 지식과 기술을 상호 윈윈의 방식으로 서로 공유함으로써 시너지를 일으키는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p168 당신이 만나게 될 수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마주할 수많은 현상들이, 당신이 오늘 하루 걸어가며 보았던 수많은 광고들이 어쩌면 당신이 놓치지 말아야할 기회일지도 모른다. 그 사람들을, 현상들을, 하다못해 흔하디흔한 광고들을 집중해서 바라보는 것, 그리고 끊임없이 그것들이 서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것, 어쩌면 피로해 보일지도 모르는 그 행동들을 부의 연결로 이룬 사람들은 이미 본능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재테크 유튜브를 탐독하는 이들에게 ‘Julius Chun’은 이미 유명한 스타입니다. 700억원 이상 고객 자금을 운용하는 핀테크 기업 두물머리 창업자인 천영록은 구독자 8만여 명, 300만뷰 이상 누적 뷰를 돌파한 유튜버입니다. 유투버가 저자인 책은 종종 읽어보았지만, 저자의 이력과 홍보에 비해 빈약한 내용에 종종 실망스러운 적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런 책들과는 다르게 저자의 철학과 독자를 일깨우려는 저자의 간절함이 느껴졌습니다.

우리는 꼭 돈이 아니더라도, 바라는 소망이나 꿈, 목표가 있습니다. 자신이 바라는 소망이나 꿈, 목표를 이룬 사람을 ‘진정한 부자’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나도 바라는 꿈과 소망, 목표를 이루기 바랍니다. 그것이 꼭 돈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을 읽고 스스로 자신의 위대한 가치를 찾고 도전의 지혜를 깨닫아 ‘진정한 부’를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지금 세상에 거의 모든 부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그 연결의 구조를 통찰하는 사람이, 그 연결의 구조 속에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이 부를 거머쥘 수 있다. 다행히도 이 연결고리는 아직까진 누구나 들어갈 수 있도록 문이 열려있다.
- P28

오늘의 나는 어제 행동의 결과다. 수없이 많은 과거의 내가 이어져 오늘의 나를 만든다. 내 주머니에 1억 원이 있다면, 분명 과거의 내가 무엇인가를 했기 때문이다. 내일의 내 주머니에 1억 원이 있길 원한다면, 분명 오늘의 내가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 P39

내가 만난 대부분의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10년 후를 위해 지금 사과나무를 심으려 한다. 10년 후에도 자신의 삶이 이어져야하고, 행복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나아가 10년 후에 훨씬 부유해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싶기 때문이다
- P43

자신의 기록을 가진 사람은 자신만의 기준으로 세상을 보는 법도 안다. 꾸준히 장기적으로 당신의 기록을 남기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데이터가 된다. 더불어 그 안에서 자신만의 데이터를 제시할 수 있다면 그것이 당신의 인사이트가 된다
- P62

돈에 대한 막막함이 줄어들면 삶을 대하는 태도도 많이 달라진다. 돈을 만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연결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반론의 여지가 없는 진심이다.
- P82

긍정주의자는 스스로 움직여 유리한 환경을 만드는 사람이고 낙관 주의자는 움직이지도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 P132

당신은 긍정을 품은 진취주의자가 되어야만 한다. 잘될 거라는 막연한 기대가 아니라 잘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바라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그렇게 무언가를 발견했다면 그 목표를 향해 어설픈 걸음이라도 내디딜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
- P137

통제를 통해 자산이 모이는 것을 경험해야 한다. 그럴 때 성취감은 물론,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권력‘이라는 재력의 본질을 느낄 수 있다.
- P145

기회를 최대한 많이 잡는 유일한 방법은 매 순간이 기회일 수 있다는 열린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나는 그런 자세를 ‘기회주의자’라 부른다. 기회에 따라 편을 바꿔가며 배신을 일삼는 기회주의자가 아니라, 기회는 넘치지만 내 눈이 어두워 그것을 읽지 못하는 게 아닐까 의심하며 항상 귀를 열어두는 자세를 말한다.
- P167

부의 연결고리에서 이루어지는 협상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무엇보다 진정성을 다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조금은 우선해주는 것, 간단해 보이지만 굉장히 어려운 이 자세를 협상의 경험을 쌓으며 서서히 만들어가길 기대한다
- P183

‘인생이란 타고난 무형자산과 자기개발 된 무형자산을 유형자산으로 치환해나가는 과정이다. 재테크 전문가의 입장에서 인생은 이 한마디로 요약된다‘ 신선한 표현이었다.
- P30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