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천재적 이기성을 깨워라
이성운 지음 / 다연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이기적 동물이다.' 살면서 정말 많이 들어온 말이고 또한 반론을 감히 펼치지 못할만큼 진리로 여겨온 말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이 제일 앞서 나가기를 바라며 자기 이익을 추구하는 동물입니다.

‘이기성’라고 하면 타인의 이익을 짓밟고 나만의 이익을 위해 사는 것으로 부정적의미를 생각하기 쉬운데, 여기서 말하는 이기성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그런 이기주의와는 사뭇 다릅니다.

p56 내가 생각하고 내가 결정하고 내가 책임진다. 그것이 천재적 이기성이 하는 소리이고, 그 길이 당신의 길이다.

저자는 자신의 꿈을 마음껏 꾸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열정, 실행을 통해 마침내 행복으로 이끌어내는 이기심을 천재적 이기심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총 5장에 걸쳐서 천재적 이기성을 끄집어내고 온전히 발휘하게 해줄 것이라 합니다.

이기적 본능은 6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1. 나는 나를 사랑한다.

2. 타인에는 의존하는 삶은 굴종이다.

3. 나는 무한대다

4. 나는 나, 너는 너

5. 나에게는 나만의 생각이 있다.

6. 나는 내 삶의 목적대로 산다

저자는 착한사람 콤플렉스는 벗어나라고 강조합니다.

착한사람콤플렉스를 가진 사람들은 착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을 불안해하고 모두에게 착하다는 말을 듣고 싶어하고 잘해주고 싶어합니다. 힘든 일이 있어도 화나는 일이 있어도 타인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착하다는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꿋꿋이 버팁니다.

과거의 저 또한 그랬습니다. 예전부터 그렇게 부모님께 교육을 받아서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싫어했고, 도덕적으로 생각하고 살아야만 한다고 생각했고 모든 것을 참을줄 알아야 하고 받아 넘길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누군가가 날 싫어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싫었고, 주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행동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이제는 생각이 많이 달라졌고, 남의 눈치를 많이 보거나 감정을 억누르는 경향은 버렸습니다. 그렇다고 기분이 내키는대로 감정적으로 행동하고 말한다거나 남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당당할 때에는 당당하고, 단호해야 할 때는 단호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p186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를 아는 것, 자신의 본성에 맞는 삶, 골수 속에 박힌 본질적인 나 자신을 알고 그대로 사는 것이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할 성공적인 삶이고 제대로 사는 삶이다

책을 읽다보니 저의 숨겨진 이기성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저의 이기성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나마 타인을 배려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제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저 또한 지극히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나의 기준에 의해 생겨났기 때문에 이기적인 생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상대방은 나의 그런 배려를 원치 않을 수도 있을테니까요.

이미 우리는 모두 그 방법을 알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의 깊게 들여다보지 않았기에 미처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

내 안에 있는 독수리를 깨우고, 내가 모르고 있던 나의 뛰어난 능력과 가치를 끄집어내야 합니다. 독수리가 마침내 날개를 펄럭이며 날았듯, 자신의 진정한 힘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획이 성공하지 못했던 이유, 항상 나만 불리했던 이유, 밀고 나가지 못했던 이유, 머뭇거릴 수밖에 없던 이유, 도전하지 못했던 이유, 뻗어나가지 못했던 이유, 시도조차 못했던 이유, 스스로를 과소평가했던 내 안의 이유를 명쾌하게 짚어보고 실천해야 합니다.

결국, 천재적 이기성은 결국 본성에 충실한 삶을 살 수 있게 이끌어 줌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이기도 한 것이니까요.

*본 포스팅은 서평단 활동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마음에 들려고, 호감을 주려고, 맞추려고 하는 노력을 그만두는 순간 당신은 더욱 매력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 P38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독서다. 당신이 어떤 주제에 대해서 관련분야 책을 50권정도 읽으면 해당 분야의 웬만한 전공자보다 더 많은 지식을 갖출 수 있다. 한 분야 50권 정도면 준전문가 소리는 들을 수준이 된다
- P98

고수는 침묵을 지킨 후 그 전문 지식이 필요한 순간이 왔을 때 멋지게 그 문제를 해결하여 실력으로 그를 입 다물게 만든다. 말이 아닌 행동으로 승리를 가져간다
- P109

당신은 예측가능한 사람, 수가 훤히 보이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된다. 당신은 변칙적으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하고, 예측 불가하게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상대는 당신의 다음 수가 어떨지 도무지 파악하지 못한다
- P141

남을 탓하고 바꾸기 위해 헛된 일을 할 시간과 노력을 온전히 자신에게 투자해보자. 내가 바뀌는 만큼 세상도 바뀔 것이고, 세상은 내가 마땅히 대접받아야할 만큼 나를 대접할 것이다
- P158

열정을 갖고 실행할 때 길이 열리는 법이다. 주변의 반대와 비난은 시간이 지나면 부러움과 응원으로 바뀌게 되어 있다. 눈치보지 말고 자신의 확신과 열정으로 밀어붙여라
- P171

자신이 가진 것만을 타인과 세상에 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이기적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자신에게 충실할 때 참으로 역설적이게도 훗날 당신은 이타적인 인물이 될 것이다.
- P2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