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엔젤의 마지막 토요일
루이스 알베르토 우레아 지음, 심연희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빅 엔젤은 일흔의 노인으로 암을 진단받고 남은 시간은 고작 한 달 정도임을 통보받습니다. 그 와중에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장례식을 치르고 이어 자신의 마지막 생일 파티를 열기로 합니다. 자신의 생일잔치에 참석하는 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어머니의 장례식을 일주일이나 미루었다는 것도 우리 문화에서는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었습니다.

흩어져있던 형제, 자식 그리고 손자들이 전국 각지에서 모여들고, 서로를 향해 신랄한 독설을 내뱉지만, 그 속에 담고 있는 서로를 향한 서툴고 투박한 진심들을 느끼게 됩니다.

죽음을 소재로 했지만, 대가족의 해프닝을 유머러스하게 풀어내었습니다.

빅 엔젤, 페를라, 돈 안토니오, 리틀 엔젤, 레오, 파스, 엘 인디오 등 등장인물이 워낙 많다보니 이름도 헷갈리곤 했지만, 책 뒷편에 등장인물 관계도가 있어서 읽기에 수월했습니다.

노골적인 19금농담, 비속어사용은 자칫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겠지만, 죽음이라는 슬프고 무거운 소재를 담담하고 유쾌하게 다루었다는 것이 독특하게 다가왔습니다.

빅엔젤과 그의 가족들의 대화 속에서 느껴지는 생각이나 문화는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는데, 가족간의 사랑은 고스란히 전해지는 듯했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조금 낯설은 분위기의 멕시코 소설이지만 낙천적이고 유머스러운 가족의 이야기를 들여다보면 저절로 미소가 지어집니다.

죽음을 앞두고 인생의 끝에서 느껴지는 감정과 후회들을 보여주며 서로에 대한 오해와 미안함이 결국엔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용서되고, 죽음을 앞두고 가족이 모두 모여 마지막 시간을 함께 하는 모습을 통해 가족의 사랑을 느끼게 됩니다.

 

*본 포스팅은 다산책방 사전리뷰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가제본 책만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인생이 그런 거라고, 멍청아. 너말이야. 물결은 처음에 세차게 시작하지만, 해안으로 갈수록 점점 약해지지. 그러다 다시 안으로 돌아오고, 돌아오는 물결은 눈에 보이지 않아. 하지만 분명히 존재해서 세상을 바꾸는 법이야. - P41

빅 엔젤은 하느님과 협상 중이었다. ‘생일을 한 번만 더 보내게 해주세요. 제가 그 생일을 잘 보낼게요. 누구도 잊지 못할 생일을 만들 거랍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모두 하느님을 영원히 기억하겠죠. 하느님께서 베푸신 그 모든 기적을 생각하면서 말이에요. 그렇죠? 저처럼요 그러니 저에게 하루만 더 주십쇼. - P116

죽음이라. 참으로 우습고도 현실적인 농담이지. 노인들이라면 어린 애들은 죽었다 깨어나도 이해 못 하는 촌철살인의 한마디를 갖고 있기 마련이다. 모든 수고와 욕망과 꿈과 고통과 일과 바람과 기다림과 슬픔이 순식간에 드러낸 실체란 바로 해질녁을 향해 점점 빨라지는 카운트다운이었다. - P149

"나는 가치 있는 놈이야. 난 가치 있는 놈이야." ​ - P244

하루 중에는 아주 특별한 1분이 있다. 사람들 대부분은 정신이 딴 데 팔려서 그때가 언제인지 모르지만, 모든 사람에게는 그 특별한 1분이 있다. 마치 생일 선물처럼 이 세상에 오는 1분이다. 매일 오는 그 1분은 모든 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황금 거품을 창조하는 것과 같다 - P369

모든 사람은 비밀을 품고 죽는다. 빅 엔젤은 분명히 행복한 사람일 것이다. 가장 끔찍한 사실을 안전하게 숨긴 채로 죽을 테니까. 삶이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한, 또한 타인으로부터 무언가를 지키기 위한 긴 투쟁이다. 이것이 그의 가장 은밀한 비밀이었고, 그건 결코 죄가 아니었다. 다만 그가 훌훌 털고 일어날 수 없었다는 사실을 그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것 뿐이었다. - P4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