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끄기의 기술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남기는 힘
마크 맨슨 지음, 한재호 옮김 / 갤리온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처음부터 성공의 길을 걸었던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학창시절 문제아였는데, 신경끄기를 통해 180도 다른 인생을 살고 있고,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작가의 삶을 통해 일어난 일들, 변화된 과정을 통해 '신경끄기란 이런 것이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기계발서가 늘 그렇듯이, '나는 이렇게 해서 어려움을 잘 극복했다. 그러니 이 책을 읽는 당신도 한번 해보세요.' 이런 메세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간은 주변에 있는 모든 일에 신경을 쓰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정말 사소한 것이라 할지라도 말이죠. 하지만 나중에 돌이켜 보면, 유한한 자원을 가진 인간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 없습니다. 그때 잘못된 선택. 즉 신경을 써왔던 것에 후회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치 있지 않은 것들에 대하여 신경을 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책은 여기서 진가를 발휘하는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진짜 문제는 '무엇을 해야 할지'가 아니라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를 모르는데 있죠.

이 책은 우리들이 경험하는 고통을 '도구'로 트라우마를 '힘'으로 그리고 문제를 '조금 더 나은 문제'로 바꾸어 놓도록 인도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 법이 아니라, 포기하고 내려놓는 법에 대해 얘기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5가지 가치를 이렇게 말합니다.

첫번째 가치는 강한 책임감입니다.

당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누구의 잘못이든 상관없이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때로 억울하고, '이건 내 잘못이 아니야!'라고 외치고 싶은 순간에도 당신의 삶에서 일어난 일에 책임을 지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당신의 믿음을 맹신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이 100% 옳다는 확신을 내려놓고, 언제든 실수하고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그렇게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기존에 갖고 있던 믿음에 끊임없이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당신은 독선주의 허세꾼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실패입니다.

우리 모두가 겪기를 두려워하지만 겪을 수 밖에 없는 것. 그 실패가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입니다. 결점과 실수를 기꺼이 발견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발전합니다.

네번째는 거절입니

당신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고, 상대의 거절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거절을 통해 내 삶에 무엇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인지 명확히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가치는 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하는 것입니다.

조금은 멀고 추상적으로 느껴지겠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죽음을 깊이 숙고해본 뒤에야 비로소 다른 모든 가치를 올바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다른 역발상적인 접근방법이 신선해서가 아니라, 내려놓는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경험과 인생을 달관하지 않고는 생각을 정리하기 힘든 경지이고,

아무것도 아닌 것에 신경을 끄고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걸 새삼스레 깨닫고 실천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

매년 연말이 다가오면 목표를 세우기에만 급급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됩니다. 새해가 되면 또다시 새로운 것을 계획하기만 했었고, 한해가 지나가는 연말이 되면 또다시 성취하지 못한 것에 질책과 후회를 하곤 했습니다.

이제는 포기할 것과 내가 원하고, 하고 싶은 것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보고 내년에는 지금보다는 조금이라도 나은 모습으로 연말을 맞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p10 진짜 문제는 '뭘 해야 할지' 모르는 게 아니다. 문제는 그들이 '뭘 포기해야 하는지' 모르는 거다

p12 단언컨데 고통을 극복하는 유일한 길은 고통을 견디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p31 신경 끄기는 무심함이 아니다. 다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p39 우리 삶의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대부분 잘 하지 않는 질문들이 있다. ‘당신은 어떤 고통을 원하는가’ 그리고 ‘무엇을 위해 기꺼이 투쟁할 수 있는가’. 왜냐면 행복에는 투쟁이 따르기 때문이다. 행복은 문제를 먹고 자란다. 성공을 결정하는 질문은 ‘나는 무엇을 즐기고 싶은가’가 아니라, ‘나는 어떤 고통을 견딜 수 있는가’다.

p61 따지고 보면 모두가 특별하다는 말은 아무도 특별하지 않다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실제로 어떤 자격이 있고 없는지를 따져보는 대신, 저 주장을 덥석 문 뒤 더 많은 것을 바란다.

p70 따라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0과 1의 나열은 수많은 정보 중 0.0001%에 속하는 극히 예외적인 것들 뿐이다

p82 자기의 정체성을 좁고 희귀한 것으로 규정할수록, 더 많은 삶의 요소들이 위협적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되도록 단순하고 일상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규정하라.

p94 문제가 생기는 건 필연적이겠지만, 문제의 의미는 필연적이지 않다. 문제의 의미는 우리가 어떤 사고 방식과 평가기준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p99 우리는 유인원이다. 스스로를 유명 디자이너의 신발을 신고 오븐토스터를 사용하는 엄청 세련된 존재로 여기지만 우리는 그저 정교하게 꾸며진 유인원 무리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유인원이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며 지위를 놓고 경쟁을 벌인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을 타인과 비교해 평가하느냐 아니냐는 질문거리도 못 된다. 중요한 건 우리가 ‘어떤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하는지 묻는 것이다.

p106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는 습관이 들면, 삶에는 문제가 있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문제를 부정하면 문제를 풀어 행복을 얻을 기회를 잃게 된다. 문제는 삶에 의미와 가치를 더한다. 따라서 문제를 피하다 보면, 우리는 무의미한 존재로 살아가게 된다.

p115 쓰라린 기분을 느낄 것인가, 솟구치는 기운을 느낄 것인가. 둘 사이를 가르는 건,'이건 내 선택이니 내 책임이다'라는 마음가짐이다.

p119 명심하라, 외부 환경이 어떠하건 간에 내 삶에서 일어나는 일은 모두 내 책임이다.

p123 우리는 항상 '경험'을 책임지며 살아간다. 그것이 '내 잘못'으로 생긴 일이 아니라 할지라도, 이것은 삶의 일부다

p152 너 자신을 믿어",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해." 우리는 이런 달콤한 말을 귀에 못이 박이게 듣는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려면 오히려 자신을 덜 믿어야 할 것 같다. 자신의 마음이 신뢰할 수 없는 것이라면, 자신의 의도와 동기를 더 많이 의심해야 하지 않겠는가? 인간이란 항상 틀리기 마련이라면, 자신의 믿음과 가정을 꼼꼼히 따져가며 자신을 의심하는 것 외에 발전하기 위한 논리적인 방법이 달리 있겠는가?

p186 '뭐라도 해'원리는 우물쭈물하는 버릇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관을 받아들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일단 그렇게 해 보고 결과가 어떤지 지켜보라.

때로는 그렇게만 해도 눈덩이를 굴릴 수 있을 거다. 그런 행동만으로도 계속 동기부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자신이 정신적 자극의 동기가 될 수 있으며, 동기의 원천이 될 수 있다. 행동은 언제나 손이 닿는 곳에 있다. 그저 뭐라도 하는 걸 성공의 기준으로 받아들인다면, 실패조차도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p213 직관에 완전히 반하는 내 발견은 몰입 안에 자유와 해방이 있다는 것이다. 내게 정말로 중요한 것을 선택해 집중하고 정신 사납게 하는 온갖 대안을 거부함으로써 난 더 많은 기회와 더 좋은 것을 얻었다. 몰입할 때 자유를 얻는 까닭은 더는 사소하고 하찮은 일에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p230 삶을 살아가며 나름의 가치를 스스로 선택하고 있다는 이 단순한 사실이 이미 당신을 아름답고 성공적이며 사랑받는 사람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