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의 바닥
앤디 앤드루스 지음, 김은경 옮김 / 홍익 / 201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는 어린 시절 친구들과 수영장에서 자주 놀았습니다. 수영장에서 그들만의 게임도 만들어서 하곤 했는데, 바로 누가 가장 돌고래처럼 상체를 물 밖으로 높이 내밀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팔다리를 이용하는 이 게임에서 애런이라는 또래보다 덩치 큰 소년이 항상 모두를 이겼고, 다른 아이들은 애런이 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어떻게 하면 애런을 이길 수 있을지 고민하였지만 그 누구도 그를 이길 수 없었죠

그러던 어느 날, 케빈이라는 아이가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물 밖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수영장 바닥으로 내려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어리둥절하던 그때, 케빈은 바닥을 박차고 올라와 물밖으로 가장 높이 솟았습니다. 애런의 기록을 깬 것이죠

애런은 이를 반칙이라고 하였지만 바닥을 차고 올라오면 안된다는 룰은 없었습니다. 그 이후 이 룰이 생겨나면서 애런이 다시 승자가 되었지만 이날의 기억은 저자에게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믿음을 바꿈으로서, 케빈은 게임 자체를 바꾼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케빈처럼 수영장의 바닥을 보려 하기보다는 물의 표면에서 지내고자 합니다. 바닥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많은 생각이 필요로 하지만 사람들은 생각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죠. 또한 이미 많은 전문가들의 조언과 경험을 바탕으로 물의 표면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그곳에 머무르는 건 어떻게 보면 이치에 맞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물의 깊은 곳에 조금만 더 들어가면 최고의 결과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이 알지 못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물의 표면에 있는 사람들이 물의 바닥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시끄럽기 때문에 우리는 이에 현혹되기 쉽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성취를 넘어선 방법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 특히 자신이 그 분야의 최고일 때는 더 그러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최선을 다한다고 판단되지만 실제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것에 의해 우리의 노력에 대한 결과가 제한됩니다.

1.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달성한 최고의 결과

2. 전통적으로 그 방법이 어떻게 행해졌는지에 대한 이해

3. 위의 두 가지 사항을 바탕으로 우리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이해

즉 이러한 세 가지 것에 의해 우리의 능력은 제한되고 멀리 내다보지 못하게 됩니다. 기존의 방법에 얽매여 어떻게 하면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해 최고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고민하지만 그 방법이 최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밖에도, 책 속에는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나오는데, 그 내용이 신선한 충격을 주면서 재미와 깨달음을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머리말이 중간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작가가 말하는 '색다른 방법'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을 때 머리말을 잘 읽지 않으니, 그것을 생각해서 잘 읽게 하려고 새로운 방법을 쓴 것이죠. 그것이 바로 머리말의 위치를 맨 앞이 아닌 중간에 배치한 것인데, '수영장의 바닥'의 교훈을 이렇게 적용시켜주니 기존의 자기 계발서처럼 무엇을 해야 되는지 나열한 방식이 아니라 그냥 저자의 생각이 흘러가는 대로 서술되어 있는 독특한 구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느 자기 계발서와는 다르게 이 책은 읽고 나서 많은 여운과 질문들을 안겨주었습니다.

다. 사실이 아닌 진실을 본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지금까지 사실과 진실을 구분하지 못하고 살아온 것은 아닌지 반성해봅니다.

 

p15 그러나 분명한 점은 케빈이 여태까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신기술을 사용했고 우리 모두가 이 사실을 높이 평가했다는 점이다. 우리는 누구나 당연시하며 단 한 번도 의심하지 않았던 게임의 룰을 단숨에 바꿔 버린 케빈의 용기에 박수를 쳤다 뿐만 아니라 그 뒤부터는 모두 케빈의 방법으로 돌핀게임을 하게 되었다 .그 의 도전이 상식이 되어 버린 것이다.

p71 그러나 그렇게 살면 결국 평균적인 결과만 나올 뿐이다. 그것들은 대부분 그다지 나쁘지 않고 무난하며 극히 일부는 때때로 ‘훌륭함’의 범주에 들어가기도 한다. 그런 삶은 우리를 보통의 시민,모범적인 가장 무난한 어른으로 만들기에 폭넓게 권장되는 삶의 방식이었다. 그런 삶이 나쁘다고 말하는 게 아니다. 평범하고 무난한 삶이 주는 소박함이야말로 진짜 행복이라고 하지 않던가?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남다른 성취를 이루려면 평균의 범주를 훌쩍 뛰어넘는 방법으로 도전해야한다는 것이다

p98 자신의 능력 한도 내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 가운데, 특히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이미 통달한 영역 외에 다른 많은 영역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