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coming 비커밍 - 미셸 오바마 자서전
미셸 오바마 지음, 김명남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미셀 오바마는 그저 공식석상에서 영부인의 모습 그리고 연설때 보여지는 이미지가 쎈 여자, 드세고 지나치게 강한 인상이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그녀에 대한 생각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녀의 자서전 이라고 해서 정치, 그녀의 야망, 개인적인 업적 뭐 이런 대단한 것들 그런 부분들이 나올까 싶어 살짝 거리감 두며 읽기 시작 했는데 그런 것과 달리 담백한 투로 읽어 가면서 서서히 그녀의 목소리에 푹 빠져 읽게 되었습니다.

그녀의 어린 시절을 다룬 부분에서는 자식을 향한 미셸 부모님의 양육방식이나 집안 철학, 교육관이 너무나 눈길을 끌었고 배울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녀의 대학 시절, 미래에 대한 고민, 그리고 로펌에서 오바마를 만나 서로 사랑하고 가정을 이루고 대통령 부부 이외의 모습, 여느 평범한 부부들처럼 서로의 극명한 차이에 갈등을 겪고 싸우고 화해하고 부부 상담 까지 받아가며 노력 한 부분들, 자식을 키우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 면 등등 오히려 현학적으로 온갖 어려운 내용으로 한 게 아니라서 더욱 친근감이 들었습니다. 책 속에 담담하게 꺼내는 그녀의 고민, 잘하고 있는지 스스로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 노력과 좌절 실패도 겪고 사람들에게 상처도 입는 모습과, 특히 엄마로서의 역할은 애들에게 많은 사랑을 주고 늘 생각하고 여느 여자들과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미셸과 버락이 부부로서 이토록 서로 다른 환경에서 달라도 이리 달랐나 싶을 정도로 자유롭고 낙천적이며 얽매는 것을 싫어하는 독립적인 성격의 버락과 반대로 대가족에서 자라 많은 식구들에 둘러싸여 안정적으로, 말 그대로 곧은 방식으로 탄탄대로를 걸어온 미셸, 두 부부가 이룬 8년의 대통령 집권 기간 동안 이 시기를 함께 살아온 세대로 굵직한 사건들도 생각이 나고 그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원래 인물의 자서전은 보통 슈가코팅이 되어있기 마련이기에 큰 기대는 하지 않고 읽어서그런지

첫 시작부분은 몰입이 잘 되었습니다. 그녀가 어린시절만 해도 인종간에 갈등이 그렇게 크지는 않았는데 대학에 들어갈 시점이 되면서 더 흑인은 흑인끼리 백인은 백인끼리 모여사 는 모습이 그려지면서 인종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굉장히 야망이 크고 (욕심과는 다른) 성취욕이 큰 사람이기 때문에 그것으로 만족할 있는 사람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느 영부인보다 꽤 깊숙히 관여하고 매스컴을 다루고 큰 활약을 보여줄만큼 그녀 자신은 남편을 대통령으로 만드는데 유일한 흑인여성이 우연히 된 것은 아니겠죠

명언들도 많고  배울 것도 많고, 생각할 것도 많고 인간적이기도 했던 미셸오바마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