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남긴 증오
앤지 토머스 지음, 공민희 옮김 / 걷는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품절


유색인종이라는 이유로 경찰들의 과잉진압, 총격, 갱단, 마약, 폭동 등 뉴스에 많이 언급되던 문제를 다룬 소설입니다. 평범하게 친구랑 집으로 돌아가는 중에 벌어진 일로 인해 16살 스타가 겪어야했던 심적 갈등과 고통, 슬픔이 고스란히 묻어났습니다.

게다가, 게토에 사는 흑인이라는 낙인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립학교에서는 또다른 나를 만들어야 했던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소재에 비해서 모든 걸 품을 수 있는 가족애나 우정, 사랑 등이 돋보였고 한참 심각해질 때마다 위트를 잃지 않는 부분은 인상적이었습니다.

읽으면서 이런 사건들이 과거의 일들 같고, 지금도 이럴까 의구심이 들기도 했었는데, 지구촌 곳곳 어딘가에선 여전히 이런 일이 반복되고 있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국의 흑백 인종 차별, 특히나 백인 경찰의 흑인 과잉진압, 그로 인한 흑인들의 폭동과 가게 방화, 약탈 등 뉴스를 통해 가끔 짤막하게만 접하던 일들을 그 안에 직접 들어가 겪어본듯한 느낌입니다.

친구의 억울한 죽음에 헛되이 그냥 넘기지 않고 정의를 찾아 목소리를 높인 용기 있는 스타 그리고 그녀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가족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다시 일어나 시작하는 커뮤니티의 힘, 마지막의 희망적인 메시지가 참 인상적인 책이었습니다.

소설은 인종차별에 대한 어려운 주제로 다루는 책이지만, 인물묘사와 표현이 잘 조화를 이루고, 인종차별에 대한 흑인들에 대한 생각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