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 KOTRA 글로벌 비즈니스 전망
KOTRA 지음 / 알키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연말이 다가오면 내년 달력이나 새 다이어리를 준비하는 것처럼, 미래에 대한 책을 읽고 싶은 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릅니다.

이 책은 코트라(KOTRA) 주재원들의 최신 트렌드 보고서 성격의 트랜드책입니다. 다른 트렌드 서적과의 뚜렷한 차이점은 미래에 대한 전망이 아니라 막 시작된 새로운 트렌드를 다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1. New mobility

베트남의 '패스트고' (헬리콥터 공유서비스): 베트남 북부지방 관광명소 하롱베이 인근을 여행할 수 있으며 주요타깃은 관광객, 예비부부, 비즈니스맨이다. 높은 서비스요금때문에 아직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 미국 전동퀵보드 대여플랫폼 '버드': 우버의 부사장이자 리프트의 최고운영책임자를 지낸 트래비스가 설립. 미국스타트업 역사상 가장 빨리 유니콘 단계에 도달했다. '스쿠터충전사' 라는 새로운 비지니스모델까지 제시하며, 우버드라이버와 같은 신종직업이 되고있다.

​일본의 '모네테크놀로지스' (토요타 +소프트뱅크가 공동설립): 무인으로 운행하는 콜택시, 자율주행배차서비스

2. web city: 중국의 무인자율주행버스 '아폴로',중국 베이징의 '스마트법원' 'AI로봇서기'

(대부분 인터넷과 관련된 소송을 처리한다)

​3. 맘코노미 : 세계최초 워킹맘을 위한 모유운송서비스 '밀크스토크', 2017년 스위스에서 설립된 '아바사이언스' (손목에 차는 것만으로도 여성의 배란일을 정확히 알려준다)

4. mobile doctor

미국 워싱턴의 '업라이트 고'

(등 뒤에 부착할 수 있는 작은 웨어러블 기기로 사용자의 자세교정에 도움을 줌)

미국 시카고 블랙앤데커의 스마트 알약기계 '프리아'

5. B급의 재발견

한정판 운동화를 구입,판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를 절묘하게 포착하여 창업3년만에 기업가치 1조원의 운동화 리셀 플랫폼으로 성장한 '스톱엑스'

버려지는 음식에 대한 고민이 탄생시킨 비즈니스: 덴마크의 '투굿투고' , 일본의 '타베테' , 국내의 '라스트오더'

​6. 그린다이닝 :​ 완전채식주의자를 위한 뉴질랜드의 '이바노바' 식물성우유

​7. 자연의 재발견: ​세계적인 쌀 생산국인 태국에서도 최근 인도의 쌀 수출급증과 태국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등으로 쌀 소비량이 감소하면서 쌀을 이용한 혁신적인 상품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쌀로 만든거즈' 와 '쌀로 만든 화장품'이다

​8. 공유경제: 인도의 노동환경은 우리나라와는 완전히 다르다. 인도의 젊은층은 거주지를 기준으로 직장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을 구하기 위해 일자리가 많은 대도시로 몰린다.

독특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도의 주거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젊은 전문직 종사자, 현대유목민들)

인도의 젊은 노동인구 주거패턴과 수요특성을 간파한 가구대여기업 '퍼렌코'가 대표적이다

중국의 '공유주방': 우리나라에서 공유주방이라 하면 일정사용료를 지불하고 임시로 사용하는

주방을 주로 일컫는데, 중국에서 공유주방은 음식점들이 영업을 목적으로 주방공간을 임차해 사용하는 곳으로 소규모 외식 창업자들의 인큐베이팅, 창업보육센터 같은 곳이라 할 수 있다.

​9. Great work place. 직원이 행복하면 기업이 행복하다

기업의 신개념 복지, 영국의 직원복지 대행플랫폼 '퍼크박스':기업이 직원수에 따라 퍼크박스에 비용을 지불하면, 임직원들은 퍼크박스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10. Smart socializing. 유대감 강화 비지니스

​ 폴란드의 '이트어웨이' : 가정집식사와 사람들간의 단란한 식사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

​11. Smart recycling 터키의 '스마트 컨테이너'

2019년 4월 100%재활용이 가능한 신발을 선보인 아이다스

(퓨처 크래프트 루프모델)

12. Smart silver: 고령화 현상은 현재 한국 뿐 아니라 전세계 많은 국가들이 직면한 문제이다.한때 한자녀정책으로 산아제한정책을 시행했던 중국도 최근 고령자수가 약800만명씩 증가하며 급속히 고령화 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이에 중국은 보험회사가 의료,양로 서비스 사업에까지 진출하며 (중국의 타이캉보험그룹) 고령화사회에 대비하는 중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3가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020년은 인공지능, 5G와 같은것들이 본격적으로 현실화 될 시기가 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사람들은 로봇들과 함께 일을 하게 되고, 지금보다 편한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에 맞는 스타트업들은 계속해서 생겨나고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만 앞으로는 다수가 아닌 철저하게 '1인용 삶' 에 맞춰진 비지니스들이 더욱더 많이 생겨날 것이고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심각한 사회문제를 다루는 사업들이 시간이 지나도 갈수록 크게 성장할 것입니다.

고령화, 저출산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고 있고, 국가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투자가치가 있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생생한 새로운 현상들은 우리에게 지금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풍성한 정보를 제공하고 나아가,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트랜드에 대한 책은 다양한 사고의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자신의 분야에서도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눈뜨면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시대이고,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지만, 이러한 책이 미래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되어주리라 믿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