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즈덤 - 오프라 윈프리, 세기의 지성에게 삶의 길을 묻다
오프라 윈프리 지음, 노혜숙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오프라윈프리가 ‘슈퍼소울선데이’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만났던 많은 명사들과의 대화를 모은 책입니다. 오프라는 단순히 진행자로서의 역할에서 벗어나 본인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하는 프로듀서겸 제작사의 일도 하고 있었는데, 슈퍼소울선데이 역시 그녀가 직접 제작에참여한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오프라윈프리가 본인부터 찾고 싶거나 스스로에게 질문하던 것들을 모아 명사들에게 묻고 대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책을 읽고 마음에 다가오는 말은 영적, 영혼, 깨어 있음, 자아, 용서와 감사, 진실입니다.

누구인지 삶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생각이든다면 이 책에 나오는 지혜로운 말들을 읽고 느끼며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듯 합니다.

결국 지나간 과거에 먹이를 주지 말고 오지 않은 미래를 불안해하지 않으면서 지금 현재를 즐기면서 살아가야 한다는 뻔한 답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이야기를 통해 다시 한번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힘을 얻게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명언들과 질문들을 한순간에 읽어 나가기보다는, 복잡한 마음과 욕심을 잠시 내려놓고 천천히 음미하듯 읽어나간다면 더욱 마음에 와닿지 않을까 합니다.

앞으로 살아가면서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꺼내 보며 힘을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에서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은 진정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다.”

나는 우리가 이 세상을 사는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 삶 속에서 이미 작용하고 있는 위대한 영적인 힘, 신성한 나침반이 가리키는 방향과 우리 자신을 나란히 놓는 것이라고 믿는다.

이 책이 당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갈 때 그 앞을 환하게 비춰줄 수 있기를 바란다.

그 여행을 받아들이고 즐기기 바란다!

-8~9쪽

 

브레네 브라운: 내가 생각하는 ‘담대함’은 취약함을 드러내는 용기입니다. 자신을 보여주고 드러내는 용기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요구하는 용기, 느끼는 것을 이야기하는 용기, 민감한 대화를 하는 용기입니다. -53쪽

 

아리아나 허핑턴: 허핑턴 포스트를 창업하고 나서 두 해가 지난 2007년 4월 6일 급기야 과로로 쓰러졌습니다. 책상에 머리를 부딪쳐서 광대뼈가 부서지고 오른쪽 눈가를 네 바늘이나 꿰매야 했죠. 시력을 잃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이었어요. (……) 그래서 나 자신에게 물었습니다. ‘이것이 성공인가?’ 성공에 관한 전통적인 정의에 따르면 나는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의 온전한 정의에 따르면 사무실 바닥에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는 것은 성공이 아니지요. 내가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것입니다. -72쪽

 

파울로 코엘료: 우리가 이곳에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추구할 때 열정을 느낍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신의 개인적 신화를 배신합니다. 다시 말해 아무런 열정도 느끼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죠. 더 고약한 것은 그러면서 그럴 듯한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나는 준비가 되지 않았어. 아직 때가 되지 않았어. 적절한 때를 기다려야 해. 지금 가족을 부양해야 해.”

이런 말들은 단지 변명에 불과합니다. 생각해보세요. 사랑하는 가족들은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딸, 당신의 남편, 당신의 아내. 그들은 당신이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 앉아 있는 것을 보고 싶어 하지 않아요. 설령 억만금을 버는 일이라 해도 말입니다. -205쪽

 

틱낫한: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곁에 있어주는 것입니다. 곁에 없으면서 어떻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그 사람을 위해 온전히 곁에 있어주어야 합니다.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히지 말고, 지금 사랑하는 사람 곁에 있어야 합니다. -237쪽

 

대니얼 핑크: 하루 일과가 끝난 뒤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나는 오늘 어제보다 더 잘했나?”라고요. 이 질문은 정말 중요합니다. 하루를 끝내고 “나는 오늘 어제보다 더 잘했나?”라고 물으면 많은 경우에 “아니요”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나 이틀 연속 “아니요”라고 대답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잠자리에 들 때 이 질문을 하고 “아니요”라고 대답하고 나면 다소 가책을 느끼고 다음 날 아침 일어나서 좀 더 다짐을 하게 되니까요. ‘오늘 어제보다 못했다는 것은 시간을 낭비했다는 거야.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자.’ 그래서 발전을 하게 됩니다. 천천히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217쪽

 

멈춤Stop의 S는 멈추는 것이고,

T는 세 번 심호흡을 하는 것이고,

O는 관찰하는 것이고, P는 친절함과 기쁨,

사랑의 마음을 품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이것이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상태다.

이것은 가장 높은 수준의 인간 지성이다. -디팩 초프라

-16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