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아직 나를 모른다 - 뇌과학과 임상심리학이 부서진 마음에게 전하는 말
허지원 지음 / 홍익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많은 책들 중에 심리학책을 읽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의 마음과 나아가 인간관계까지 알고 싶은 욕구나 자신을 알고 싶고,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읽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말에 위로받고 싶기 때문에 읽기도 합니다.
이번 책의 경우는 후자의 경우가 더 큰 듯합니다.
누군가를 안다는 것은 그 사람을 온전히 이해한다는 것인데, 과연 그것이 가능한 일일지 의문이 들기도 했습니다. 나자신에 대해 나는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어떤 상황에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기도 합니다. 나자신에 대해서 조차 이런 수준인데, 다른 사람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기 때문입니다.

첫 단락마다 상담받은 사람들의 임상사례 내용이 있고, 그 내용 관련하여 뒷얘기를 뇌과학으로 더 심오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도 좋았지만 곳곳의 문장에 마음이 위로받는 듯 했습니다.
“노력하되, 애쓰지는 말아요.인지하되, 의식하지 말아요”
“편안하게 사세요, 괜찮아요”
마음에 와 닿는 구절이 많은 책이었습니다. 누군가로부터 듣고 싶었던 말들을 책을 통해 듣는 듯했습니다.
내 삶에 커다란 역동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건 아니지만, 여러가지 내용들을 접하면서 그 글들에 대한 나의 심리적반응을 통해 깨닫게 됩니다.
어려운 심리학 용어를 나열하면서 지식을 알려주는 책을 읽으며 아는 것을 늘려가는 시간도 필요하겠지만, 때로는 이렇게 위로해주는 말들을 느끼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똑같은 심리적 이론을 얘기하는 것 같지만, 저자마다, 전문가들마다 풀어나가는 방식의 차이가 있으니까요
과거를 돌아볼 때, 내가 왜 다른 사람들에게 그렇게까지 반응을 보이고, 힘들어했을까를 지금 되돌아보면 너무 안타깝기도 합니다. 지금 다시 그 상황이 되면 잘 대응할 수 있었을텐데, 너무 그렇게 아파하지 않았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들기도 합니다. 제목처럼 그때는 나에 대해 몰랐기 때문이겠죠
높고 낮음을 반복하는 자존감의 덫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조각난 마음을 토닥여주는 문장들이 좋았습니다. 많은 부분이 공감이 되었고, 뒷부분으로 갈수록 많이 위로받았습니다. 이런 심리 이야기를 다뤄주어서 고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