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천년의 내공 - 내가 단단해지는 새벽 공부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어른의 경지를 쌓는 깊은 공부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으로 <말공부>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저자 조윤제 선생님의 신작입니다.
중국의 국학대사 지셴린선생님이 <논어><맹자><사기><전국책><장자>등의 고전과 제갈량부터 쑨원에 이르기까지 한 명사들의 역사적인 문장에서 추출한 148개의 문장들을 쉽고 친절하게 풀어낸 책입니다. 생전이 지셴린 선생님은 '이것만 알면 격이 한 단계 올라간다' 말하며 강권하였고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이 문장들을 공부하고 있으며, 시진핑 등 여럿의 주석들이 인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저자는 용기, 절제, 신념 등 정신적인 힘을 의미하는 '내공'을 쌓는 제일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수천 년을 이어온 동양고전 익히기를 이야기합니다. 중국 고전의 훌륭한 명구들을 통해 내 삶을 되돌아 볼 수 있고 힘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많은 경험과 긴 세월을 통해 검증이 된 선현들의 말씀들은 참으로 지혜롭고 정곡을 찌릅니다.
시대가 바뀌고 세월이 지나도 오히려 더 현현하게 그 가치가 더해집니다. 개개인들의 내공을 쌓게 해줄 수 있는 고전의 일깨움을 담고 있으면서도 중국 지도자나 국가 리더들이 언급한 사례들이라는 점을 말해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현재 중국의 국가지도자들도 여전히 고전 속에서 길을 찾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향후에 정치 경제 국제 외교에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천년 이상의 내공이 적용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고 앞으로 천년을 열어갈 수 있는 미래 가치가 담겨 있을 것입니다.
공부에 대한 말 중 개인적으로 가장 가슴에 와 닿는 문구입니다.
"공부란 나의 뜻과 일상을 일치시키기 위해 정진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꿈을 이루어내기 위해 지금의 현실을 그 꿈과 맞추어 가는 과정이 바로 공부라는 것입니다. 또한 삶은 짧기에 공부는 길어야 한다고 합니다. 곧 평생을 공부해도 부족하다는 말입니다.
개개인들의 내공을 쌓게 해줄 수 있는 고전의 일깨움을 담고 있으면서도 중국 지도자나 국가 리더들이 언급한 사례들이라는 점을 말해 독특하게 느껴졌습니다.
정말 쉽게 풀이되어 쓴 책이라 술술 읽힌점이 무엇보다 마음에 들고 가슴에 새길듯한 말씀도 많아서 읽다보면 어느덧 생각에 잠기곤 합니다.그러나, 고전적인 문장에 아직은 불편하거나 어렵다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해드리기도 어려울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