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양장 한정판)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철학은 삶의 목표이자 지향점이 되어야 하고, 그런 철학적 사고를 깊이 있게 깨닫게 되면 인류와 개인의 삶도 역시 질적으로 향상됨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아마 철학이 없었다면 인류의 삶도 동물의 삶과 그리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각박하고 정신적 피로도가 높은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인간애와 살아갈 이유와 방법을 생각해 보는 철학의 필요성이 요구됩니다.
철학이란 인간의 사고에 의해 탄생한 학문이며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인류는 역사적으로 철학을 발전시켜 왔으며 더 나은 세계와 인류의 삶을 위해 치열하게 일깨워 왔습니다. 물론 철학사상 중엔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서 불행을 가져오기도 했지만 그런 철학에서 조차도 잘못된 이유를 찾을 수 있고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2장 왜 조직은 바뀌지 않을까?-'조직'에 관한 핵심 콘셉트
조직은 왜 쉽게 바뀌지 않을까요? 쿠르트 레빈의 의한 변화 과정을 살펴 보면 개인도 조직도 쉽게 변하지 않는 이유를 짐작해 볼수 있습니다.
레빈은 개인과 조직의 변화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세 단계로 보여 줍니다.

1. 제1단계 행동
지금까지 사고방식이나 행동 양식을 바꿔야 한다는 현실을 자각하고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
'왜 지금까지 하던 방식으로는 안 되는 걸까?'
'새로운 방식으로 바꾸면 무엇이 달라질까? 두 가지 물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2. 제 2단계 혼란
예전에 갖고 있던 견해와 사고, 또는 제도와 프로세스가 불필요해지면서 혼란과 고통이 생긴다.
변화를 추구하는 측에서 구성원들을 실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충분히 지원해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3. 제 3단계 재동결 :
새로운 관점과 사고가 결실을 이뤄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하는 단계로, 이전보다 나아졌다고 느끼게 되어 변화를 받아들이고 유지하려는 항상성 감각이 되살아난다.
새로운 관점과 사고가 실제로 성과를 일궈 내고 있음을 실감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쿠르트 레빈의 지적은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금까지의 방식을 잊는 것, 즉 이전 방식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라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개인이나 조직은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지만 변화를 받아 들이지 못하는 것은 종전의 습관과 사고 태도를 버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조직이 좋은 습관을 가지고 변화를 하려면 먼저 나쁜 습관을 끝내고 하던데로 하던 사고와 태도를 끝내야 합니다. 좋은 습관과 태도의 시작은 종전의 것을 끝내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3장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사회'에 관한 핵심 콘셉트
힘든 고난 속에서도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하면 언젠가는 보상을 받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고 그렇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세계
관을 '공정한 세상 가설'이라 부르고 멜빈 러너에 의해 연구되었습니다.
이러한 세계관을 가지고 노력하면 언젠가 보상받는다 믿고 중장기적으로 노력을 다하면 그것은 그것대로 기쁜 일일지 모르지만, 실제로 세상을 그렇지 않으므로 이러한 세계관을 고집스럽게 주장한다면 오히려 폐해가 더 크다고 합니다. 내 안의 천재성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지만 노력을 한다고 누구나 남다른 성과를 얻는 것은 아니라는 거죠. 사람마다 종목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이런 세계관이 위험한 이유는 성과가 없는 사람은 노력하지 않은 거냐 하는 거죠? 불행한 사람들은 스스로 그 불행을 자초한 거냐라는 역설로 오히려 약자를 공격하는 이론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력은 보상받는다는 공정한 세상 가설에 사로잡히면 사회나 조직을 도리어 원망하게 될 수도 있다는 겁니다. 회사를 위해 헌신한 가장이 회사에서 명예퇴직을 권고받고 사장실로 뛰어들어가 할복한 사건이 있습니다. 자신의 노력을 회사가 보상하지 않아서, 알아주지 않아서 자신의 목숨을 내놓은 이사람이 '사회는 공정하지 않다'라는 명제를 한번이라도 떠 올려 보았다면 목숨까지 내주지는 않았을 겁니다. 남모르는 노력이 언제가는 보상받는다는 사고가 인생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나의 노력은 사회의 공정한 대우를 받기를 기대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삶에 떳떳하기 위함이어야 합니다.

4장 어떻게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않을 수 있을까?-'사고'에 관한 핵심 콘셉트

지금 존재하는 세계는 우연히 만들어진 게 아니다.
어디선가 누군가가 행한 의사 결정이 축적되어 지금 이 세계의 풍경이 그려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미래 세계의 경치는 지금 이 순간부터 미래까지 사람들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그렇다면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라고 남에게 질문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어떻게 만들고 싶은가?"라고 자문해야 할 것이다.
 나의 운명을 궁금해하며 연초 철학관을 찾을 게 아니라 나의 미래를 어떻게 만들고 싶은지 생각하고 생각해서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버릴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해야 할것입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50가지 철학과 사상은 역사에 커다란 영향력을 준 것들로 현대 사회에서도 적용해 보고 생각해 볼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적 전투력을 극대화하는 철학,사상을 사람, 조직, 사회, 사고에 관한 핵심 콘셉트로 나누어 각각에 맞는 철학 사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른 철학서와는 다르게, 각 주제별로 짧고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어 궁금한 부분만 찾아봐도 좋을 듯 합니다.
철학은 삶을 어떻게 살고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간의 물음이고 가치 있는 정신 산물입니다. 올바른 철학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우리의 삶은 좀 더 의미 있고 가치 있게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