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품격 - 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생각들
이기주 지음 / 황소북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마디 말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일상생활에서 상대의 의중을 알기 위해서나 내가 의도하는 바를 상대에게 전달하기 위해 구강구조를 통해 나오는 ‘말' 사람이 만들어 내는 ‘소리’. 단편적으로 속담을 예로 들었지만, 천 냥 빚을 갚을 정도의 말이라면 그 말 속에 과연 어느 정도의 진실성과 품격이 있어야 가능한 것일까요?
서점에 가면 수많은 말하기 관련, 대화하는 법 관련 서적들이 즐비해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책들은 비지니스적인 대화 화법만 적혀진 내용들만 가득하고 비슷비슷한 내용입니다. 제목만 바꿔서 나왔을 뿐이지 사람 냄새 나는 책은 아닌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회사 생활, 사회 생활을 하다보면 당연하다는 듯이 언변력이 중요하게 됩니다. 말을 잘하는 것은 자신을 잘 표현하는 것이고 자신의 가치를 상승시킨다는 것과 동일한 맥락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말을 잘한다는 것이 말을 많이 한다는 것과 동일한 표현은 아닙니다. 어느 순간 자신이 하는 말에 취해서 자신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채 그냥 아무말이나 늘어놓게 되기 마련이죠 이것은 단순히 말을 뱉은 것일뿐이고 듣는 이를 지치게 만듭니다. 따라서, 한마디 말을 하기 전 충분한 고민을 하고 정제된 말을 입밖으로 꺼내야 합니다.
단순히 언변력으로 청중을 사로 잡고 많은 사람들을 설득하는 것은 품격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저자는 품격있는 말을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듣기라고 이야기합니다. 사람이 귀가 두개이고 입이 하나인 이유는 많이 듣고 적게 말하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감미로운 목소리, 정리 된 내용, 정제된 말투가 품격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말은 그 속에 뜻을 담기 위해 노력하고, 담겨져 있는 마음이 그 품격을 결정합니다.

이 책은 4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파트마다 강조하는 바가 다릅니다.
첫 번째, 以聽得心(이청득심). 들음으로서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의 한자입니다. 작가는 삶의 지혜는 듣는 곳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왜 말을 잘 하는 사람보다 말을 잘 듣는 사람이 인기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와 일맥상통한 것입니다.
두번째는, 寡言無患(과언무환) 입니다. 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라는 말이네요.  오래된 숙고 끝에 내뱉은 말은 안 한 것만 못 하다라는 내용의 파트입니다.
세 번째는 言爲心聲(언위심성)입니다. 말은 마음의 소리라는 뜻입니다. 사람의 말로 부터 사람이 지닌 고유한 향기가 뿜어져 나온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의 말투를 들으면 그 사람의 심성을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마지막은 '큰 말은 힘이 있다'라는 뜻의 大言淡淡(대언담담)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기는 하늘에 별따기와 같이 힘든데, 그것을 이루는데 가장 큰 힘이 되어주는 것이 바로 말이라는 것입니다. 말의 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말하기, 대화하기에 별다른 비법은 없습니다. 그저 최대한 말을 하기전에 상대를 배려하고 주의하며 진솔되게 말하는 것 말고 별다른 비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직접 겪은 이야기, 들었던 이야기, 유명인의 일화, 고전에 나온 이야기등을 적절히 섞어가면서 해당 주제에 대한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어렵지 않고, 잘 읽히고, 공감 잘 되고, 글을 통해서 나를 돌아보게 되고, 말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말'이 이렇게나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또 한 번 느끼고, 또 느꼈습니다. 앞으로 나의 말이 나에게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은 더 가치있는 언어로, 다가갈 수 있도록 내면의 충실함을 다져나가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