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의 재발견 - 기적 같은 변화를 불러오는 작은 습관의 힘
스티븐 기즈 지음, 구세희 엮음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해가 시작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은 목표와 계획을 세웁니다. 영어공부, 독서, 다이어트 등등 하지만 이 목표들 중 연말까지 몇 개나 제대로 지킬 수 있을까요? 왜 그동안 우리는 목표들을 지키지 못하고 작심삼일로 끝나고 마는 걸까요?
이 책의 저자이자 미국의  자기계발 전문가 스티븐 기즈는 문제는 우리의 의지가 아니라 전략의 문제라고 지적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작은 습관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즉 '작은 습관 프로젝트’는 아주 사소한 긍정적 행동을 매일 실천하도록 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작은 습관은‘지키지 않는 것이 더 어려울 만큼’너무나 쉽고, 작고, 가볍고, 사소한 것들을 말합니다.
우리가 그동안 계획을 실천하지 못했던 이유는 계획이 너무 거창해서 목표량을 지켜야하는 두려움에서 생긴 저항감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팔굽혀펴기 1개, 책 두페이지 읽기처럼 못지키는게 어려울정도로 작은 행동이면 이러한 저항감을 느낄 이유가 없죠
작은 습관의 핵심은 실천률을 100%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작은 행동들은 매일 실천할 수 있고, 매일 나만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매일 성공을 쌓을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그 매일의 작은 성공들은 눈덩이처럼 커져 생각지도 못했던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입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그 어떤 상황에서도 습관을 형성해낼 수 있게 의지력이 극도로 낮은 상태에서도 훼손되지 않는 성공감을 유지해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정점을 찍을 습관에 대한 보상이 곁들여진다면 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 최상의 조합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많은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열정과 동기부여를 강조합니다. 그러나, 실력과 습관이 갖추어지지 않았는데 열정만으로 밀어붙인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즉, 우리에겐 우리 수준의 맞는 작고 쉬운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것입니다.
 저 역시도 새로운 해를 앞두고는 지난 한해에 대한 반성과 함께 야심찬 새해 계획을 세우곤 했습니다.  그리 거창하거나 원대한 목표들도 아닌데, 며칠이 지나고 나면 도대체 내가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조차 희미해지는 경험을 반복하게 되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이 커지면서는 아예 목표라는 것 자체를 만들려는 노력조차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따지고보면 저자의 주장이 아무도 생각해내지 못했던 창의적이거나 독특한 발상인 것도 아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지만, 너무나 사소한 것들이기에 간과하고 무시했을 뿐입니다. 그의 충고대로 실천 가능한 작은 행동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어보아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