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예측 - 세계 석학 8인에게 인류의 미래를 묻다
유발 하라리 외 지음, 오노 가즈모토 엮음, 정현옥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으로 5년 후, 10년 후 세계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유명 지식인 거장으로 불리는 유발 하리라, 제레드 다이아몬드, 닉 보스트롬, 린다 그랜튼, 다니엘 코엔, 조앨 월리엄스, 넬 페인터, 윌리엄 페리 등은 인터뷰를 통해 역사적, 경제적, 기술적, 과학적, 사회적인 부분에서 자신들이 예견하는 미래에 대해 대담을 나누었습니다.
이 책은 그 내용을 오노가즈모토가 엮은 책입니다.

 

1장  인류는 어떤 운명을 맞이할 것인가?
인류에게 닥칠 세가지 위기는 핵전쟁, 지구온난화(기후 변화), 그리고 과학기술에 의한 실존적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그뿐 아니라 인공지능이 기존의 사회 질서와 경제구조를 완전히 파괴되고 수십 억 명의 사람을 노동시장에서 퇴출시켜 대규모의 무용계급을 만들지 모른다고 한다.
우리는 핵전쟁에 대해 어리석음을 경계하고 지혜를 발휘해야한다. 끊임없이 학습하고 혁신해야한다.미래를 완전히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인공지능 기술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화해 정치, 경제, 문화 전반을 바꿀 수 있다. 원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기 전에 미리 대처 해야하므로 미래를 위해 "지금 바로 움직이라 "고 말한다.

2장 현대 문명은 지속할 수 있는가?
현재 선진국들이 붕괴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대량으로 소비하는 바람에 지구의 자원이 부족해지고 있다. 그래서 인구 감소에 대해  손뼉 치며 환영해야 한다고 한다.정년제를 폐지하고 고령자를 활용하며 사회의 다양성으로 국가 경쟁력을 높혀야 한다고 한다. 오늘날 각국의 경제가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한 나라의 경제가 무너지면 다른 나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인류의 최대 과제는 지속 가능한 경제를 만드는 것이다.

3장 인공지능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지진,태풍,화산폭발, 포식자 출현,운석의 충돌 가능성 등 자연재해가 과거 수십만 년간 인류를 멸종시켰다. 인류의 멸종을 막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을 급속도로 발전시켜 인간의 문명을 완전히 새로운 국면으로 이끌어야한다. 인공지능 연구자와 개발자 사이에 신뢰와 협력,그리고 투명성을 강화해야된다.

4장 100세 시대는 삶을 어떻게 바꾸는가?
교육->일->은퇴라는 3단계로 설계하는 기존의 발상은 이제 시대에 맞지 않는다. 앞으로는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다. 100세 시대는 3단계가 아닌 다단계의 삶에서 변화의 방향과 정도, 시기를 스스로 조절해 결정해야 한다. 경력은 수많은 선택의 집합체이며 원하는 삶을 위해 이직을 두려워하지 마라. 고령화 활용, 여성 활용, 이민자를 활용해 100세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5장 기술이 인간을 행복하게 해주는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고령화라는 위기를 로봇 대국의 기회로 삼고 사이보그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컴퓨터를 수단으로서 충분히 활용하고 우리는 인간성이 확보된 미래를 생각해야한다.

6장 무엇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가?
2016년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도널드 트럼프가 승리를 거두자 전문가들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동자 계급과 전문직 사이에는 상당히 깊은 골이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삶이 이미 아메리칸드림과 점점 멀어지고 있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기를 바라지는 않았지만 그 덕에 공교롭게도 이 문제에 모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7장 혐오와 갈등은 사회를 어떻게 분열 시키는가?
지금 미국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분극화이다.많은 국민들은 자기 나라를 다민족, 다문화 국가임을 인정한다. 한편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국민도 있다.양자 사이에는 커다란 균일이 존재한다.

8장은 핵없는 동북아는 가능한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북한은 비핵화에 합의한다고 해도 또 다시 철회할 것이다. 북한의 비핵화 선언으로 전쟁 위험이 줄어다고는 하지만, 우발적인 핵 전쟁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한다. 핵없는 동북아를 가능하게 해야 한다. 핵전쟁이 일어나면 죽음과 파멸이 아니라 문명의 종말을 초래한다. 인류의 평화를 위해 북한체제를 존속해 주면서 다 함께 공생하는 해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현대 사회의 문제점과 미래에 대한 예측 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가 해야할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온난화, 테러문제 등 인류 전체의 문제와 100세시대를 살아갈 개인이 해결해야할 문제 외에도 국가차원, 국가간 문제들에 대한 학자들의 위기감을 느낀다면 당장 행동하라는 메시지가 담겨있습니다.

특히, 4장의 린다 그래튼 교수의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그녀에 따르면, 앞으로는 주택, 현금, 예금 같은 유형 자산보다는 건강, 동료애, 변화에의 대응력과 같은 무형 자산이 훨씬 중요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평균수명이 짧았던 시대에는 은퇴 후를 대비해 금융 자산을 축적하는 게 합리적이었지만, 수명이 늘어나면 재산을 모으기보다, 지금보다 오래 일하기 위한 자산을 축적해두어야 합니다. 그 자산이란 바로 생산 자산, 활력 자산, 변형 자산으로 구성되는 무형 자산입니다.
변형 자산은 평생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으로, 구체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나 변화를 돕는 다양한 네트워크가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여가시간을 오락(recreation)이 아니라 재창조(re-creation)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 또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무언가를 계속 찾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입니다. 이젠 평생 공부해야하는 시대가 왔고 기존지식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시대입니다. 공부를 통해 나의 실력을 키워서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나씩 해나가야합니다.
저는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책을 읽고 공부하면서 '나만의 변형자산'을 위해 실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을 계기로, 미래를 더 심도있게 알게 되고, 지금 나의 자리에서 변형자산을 어떻게 확장시켜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