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행복의 법칙 - 마음을 다루는 방식이 삶의 차이를 만든다
릭 핸슨.포러스트 핸슨 지음, 홍경탁 옮김 / 위너스북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적 인물을 돌아보면 그들 뒤에는 충족된 조건과 환경보다는 뭔가 부족하고 채워지지 않은 조건들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즉, 건강상의 이유나 혹은 가정의 환경이 그렇습니다.
 바닥에서 일어서 걷는 정도가 아니라 인생 바닥으로 떨어지는 지점에서 다시 일어나 날개를 달고 날았습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닥친 고통과 시련을 불만과 짜증으로 표출한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역경을 딛고 일어섰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경을 딛고 일어선 사람들에게는 ‘회복탄력성’가 높다고 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 마음의 회복탄력성을 키우기 위한 4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12가지 법칙을 3가지씩 4가지의 큰 주제로 나눠서 묶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욕구(안전, 만족, 교감)와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인식, 자원, 조절, 관계)에 따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1. 연민: 행복으로 가는 길은 따뜻한 마음에서 시작된다
자신을 돕고 고통을 보살피면 회복탄력성과 자신감이 커지고 유능해진다.

2. 마음챙김: 상처받은 나와 마주하는 시간
마음 이해해주기, 고통스럽고 해로운 것 줄여주기, 즐겁고 유일한 것 늘려주기

3. 배움: 인생의 비타민 C를 찾아라
배움을 통해 정신적 자원을 얻을 수 있고, 배움은  다르느 모든 내면의 힘을 성장시키는 힘이다.
배움의 4단계(HEAL): 이롭고 긍정적인 경험->경험을 강화->경험을 흡수-> 연결

4. 투지: 갑작스러운 난관에도 당황하지 않는 법
힘겨운 일을 견딜 수 있는 결단력의 요소
1) 결심: 융통성 있는 목표
2) 인내: 기쁨의 지연, 고통의 용인
3) 지속: 포기하지 않고 버티기
4) 치열함

5. 감사: 일상의 즐거움을 느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날마다 성공하는 기분을 느낄 기회를 찾고, 다른 사람의 행복에 기뻐할 수 있다면 지속적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6. 자신감: 자기 확신이 있어야 어떤 문제든 해결한다
내면의 안정감을 느껴야 성장할 수 있다.
내부비판은 자존감을 무너뜨려 실망과 실패를 극복하기 어렵게 한다. 내부양육자를 강화하여 내부비판자에 맞서야 한다.
'내가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필요하다

7. 침착함: 위험을 과대평가하지 않는 마음
나의 능력 제대로 알기
1) 마음의 자원: 자신감, 연민, 마음챙김, 선한마음
2) 몸의 자원: 에너지
3) 세계의 자원: 친구, 가족, 지인, 전문가
4) 자유깊이 느끼기

8. 동기부여: 적당한 보상이 있어야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좋아하는 것과 원하는 것은 다르다. 원하지 않으면서 좋아하는 경험을 탐구한다.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비판보다는 지도, 스스로를 응원한다.

9. 친밀감: 우리가 서로 친해야 하는 이유
친밀해지려면 공감이 필요하다.

10. 용기: 지혜롭게 말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얻는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용기가 가장 필요하다. 개방적이고 진정한 의사소통은 모든 관계의 바탕이다.
능숙하게 자기주장을 하려면, 사실을 입증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히애 한다. 목표를 향해
똑바로 가고, 지금부터 일어날 일을 강조한다. 또, 요구가 아닌 요청을 하고 명확하게 주장해야 한다.

11. 열망: 실패해도 전속력으로 달리자
어릴 때 우리는 인생에 대한 희망과 꿈이 있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꿈에서 멀어진다.
사랑과 일, 놀이에서 선호, 재능,가치의 3가지 원이 겹치는 '스위트스폿'을 찾는다.
목표는 높게 잡되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12. 관용: 모든 용서는 나를 존중하는 일
자신이 베푸는 것을 인정하면 계속 베풀 수 있다.
용서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완전히 용서하는 것과 의도적으로 용서하길 선택하고 분리되는 방법이 그것이다.
자신을 용서하려면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을 지고, 적절한 후회를 느끼며 최선을 다해 고쳐주고 보상해야 한다. 할 수 있다면 용서를 구하고 능동적으로 자신을 용서한다.

 

결과적으로는 이러한 성장이 삶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겠지만 제목만 보고 책을 읽는다면 기대한 내용과는 조금 달라 실망할 듯합니다.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설명보다 구체적인 설명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좋아할 수 있겠지만 아니라면 책을 덮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행복에 더욱 가까지 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좋았습니다. 이제는 읽은 내용을 실천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 남았습니다. 12가지 법칙을 1달에 1가지씩만 실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