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rder on the Orient Express: A Hercule Poirot Mystery (Mass Market Paperback) - 『오리엔트 특급 살인』 원서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 HarperCollins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을 대표하는 주인공인 할머니 마플 양과 콧수염이 인상적인 에르큘  포와로 탐정 중 포와로 탐정이 등장하는 소설입니다. 2017년에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오리엔트 특급열차를 타게 된 '에르큘 포와로' . 열차에는 다양한 국적과 계층의 13명이 모였습니다. 그 중 외향적으로는 신사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눈빛은 비열하기 짝이 없는 라쳇으로부터 일거리 제의를 받습니다.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자신의 사정을 봐달라는 그에게 포와르는 거절합니다.
폭설로 열차가 멈춰버린 그 새벽녘, 라쳇은 결국 간밤에 12군데나 잔인하게 찔려 죽은채 발견됩니다. 경찰이 도착할 때까지 포와로가 사건을 맡습니다. 사건현장엔 'H'가 새겨져 있는 손수건과 , 파이프 담배 소제기, 그리고 1시 15분을 가리키던 부서진 시계 등 증거는 많았고, 12명의 승객의 증언을 살펴보면 누구하나 의심할 만한 구석도 없습니다.
단지 승객들의 증언과 자신의 기억만으로 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포와로인데, 프로파일링이야말로 이 소설의 백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치 오리엔트 특급열차에 탄듯한 느낌으로 첨부터 확 몰입되면서 푹 빠져 읽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마치 폐쇄된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스릴감과 긴장감이 배가 되었던거 같습니다.
복잡한 관계를 가정, 추론해서 풀어내는 포와로의 추리력도 대단했지만, 유능하면서 인간적인 면모를 볼 수 있었습니다.
결국, 살인은 있지만 살인자는 없고 죄는 있지만 살인죄를 받을 사람은 없었습니다. 비록 저지른 것은 살인이란 극악무도한 죄일지라도 범인을 용서해주고 싶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기존의 추리소설의 공식을 바꾼 획기적인 작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