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칩 히스 & 댄 히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된지는 꽤 지난 책인데, 히스형제의 책이라 관심이 가서 읽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변화에 공통적인 패턴이 존재하는데,그 패턴을 우리 주위의 변화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바로 '스위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종종 사람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쉬운 문제들은 환경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환경을 살짝 변화를 주거나 제어해 줌으로써 전체 상황 혹은 나와 타인이 삶을 변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저자는 그 '티핑포인트'를 스위치라 일컬으며 우리가 어떻게 삶에 스위치를 만들 수 있는지를 행동심리학적 접근으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심리학, 행동경제학 사례들과 실험 등을 통해, 나와 세상이 바뀌는 것은 어떤 거창한 비전과 목표가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나 패턴, 환경 등의 작은 변화만으로도 충분히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우리의 변화와 행동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깨뜨려줍니다.

조금 많은 양이지만, 지루한 설명으로 이어지지 않고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어 재미있으며,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미 익숙하기도 한 내용들이 꽤 있음에도 잘 조직화하여 설득력을 높였고, 무엇보다 '사람문제가 아니라 명확성의 결핍, 상황, 탈진의 문제'라고 함으로써, 책 내용을 보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게 합니다. 커다란 문제가 닥치면 우리는 뭔가 크고 대단한 해결책이 나와야 할 것이라고 생각만 하다가, 결국 아무것도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명확한 방향 제시와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사례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과, 이러한 변화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책을 모두 읽었지만, 책에서 배운 것을 실천하는 변화의 과제가 아직 남겨져 있습니다. 실제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랜을 짜고 실천해나간다면 이 책이 제시하는 바가 무엇인지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을듯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