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The Tiger Rising (Paperback)
케이트 디카밀로 / Candlewick Pr / 2015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인공 로브는 여섯달전 엄마가 돌아가시고 그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빠와 함께 낯선 곳으로 이사를 옵니다. 그러나, 새로운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합니다.이런 로브에게도 시스틴이라는 여자아이의 등장합니다.
시스틴은 비겁하지 않고 굉장히 직설적인 말투를 가진 아이였죠 시스틴 역시 친구들의 따돌림을 받는다는 로브와 공통점을 지닌 아이였습니다.
로브는 숲에서 우리에 갇힌 호랑이를 발견하게 되고,먹이를 주는 일을 맡게 됩니다.산 속에 갇힌 호랑이를 로브가 보여주었을 때 시스틴은 호랑이를 풀어주자는 제안을 합니다. 로브는 잠시 망설였지만 시스틴의 거침없는 행동으로 드디어 호랑이를 풀어주게 되고, 호랑이는 로브의 아버지 총에 죽게 됩니다. 그렇게 두 아이의 마음 속 깊이 감춰두었던 슬픔과 고통들이 순식간에 호랑이와 함께 날아가버립니다.
뉴베리작품은 아이들 아픔에 대해 다룬 책들이 많은 듯해요 분량도 많지 않고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책이 주는 감동과 여운은 훨씬 오래 남습니다. 문법 파괴 문장이 많아서 이해가 쉽게 안 갔던 부분들도 군데군데 있었습니다. 남부영어에 많이 쓰이는 ain't 가 나오는 문장이 거슬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로브의 마음이 열리는 과정을 묘사하는 케이트디카밀로 작가만의 문체가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슬프고 우울한 분위기지만 엄마를 잃고 외로운 부자, 편모가정의 아이들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이 잘 그려져있습니다. 슬픈 내용이었지만 결말은 따뜻해져서 한편으로 다행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