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이 길이 되려면 - 정의로운 건강을 찾아 질병의 사회적 책임을 묻다
김승섭 지음 / 동아시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김승섭 교수는 여러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찾고, 부조리한 사회구조를 바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는 사회역학자입니다.'사회역학'이란 질병의 사회적 원인을 찾고 부조리한 사회 구조를 바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을 찾는 학문입니다.
책에 따르면, 지금까지의 한국은 국가적, 사회적 재앙이나 재난에 대응, 대처하는 능력은 물론, 재앙과 재난 이후를 처리하는 능력까지도 현저하게 떨어져있다고 합니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부 '말하지 못한 상처, 기억하는 몸'은 겉으로 드러내지 못한 마음의 상처도 몸에 새겨진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루마니아의 낙태금지법 사례, 가난한 이들의 시신을 발판 삼이 이뤄진 해부학의 발전 등을 소개합니다.
2부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삼성반도체 직업병 소송과 미국 IBM 직업병 소송, 원진레이온 문제 등을 다루면서 '일과 건강'의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3부와 4부는 그래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어떻게 해야 건강한 사회가 될 것인가에 대한 조언들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세월호 참사와 동성결혼, 인종차별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조심스럽지만 확고한 의견을 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4부에서는 사회적 관계망과 가습기 살균제 사망사건같은 현안들과 외국의 사례를 짚어보면서 자연스럽게 책의 주제인 '우리는 연결될수록 건강한 존재들'이라는 것으로 나아갑니다.

저자는 자신의 재능으로 진정으로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때로는 다양한 약자들에게 또 한 번 상처를 줄 수도 있는 민감한 질문까지도 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에게 부당하게 전가되었던 사회적 질병의 원인의 주인을 되찾아주고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그리고 그동안의 많은 과거 사례들에서와 같이,역사에 남지 않는 약자들의 목소리를 기록해두기 위해서는, 사실 그대로의 자료가 필요했습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수 차례 거쳐왔기 때문에, 이런 귀한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연구대상을 바라보는 저자의 따뜻한 관점도 좋았고, 책을 읽고 나니 세상을 보는 시야갸 조금 트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도 딱딱하고 지루한 사회과학서라는 편견에서 벗어나게 해주었고, 저자의 인품이 묻어나는 친절한 필체 덕분에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막히지 않고 책을 읽어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그러나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들은 결코 가볍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어서인지 읽고난 뒤에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읽어야할 책, 더 많은 분들이 읽어야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모든 분들이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문제이고 외면해서는 안될,  '우리'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