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조건 - 하버드대학교. 인간성장보고서, 그들은 어떻게 오래도록 행복했을까?
조지 E. 베일런트 지음, 이덕남 옮김, 이시형 감수 / 프런티어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평균수명은 늘어나고,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 '어떻게 하면 잘 늙어갈 것인가?, 어떻게 행복하게 살 것인가?'에 대해 가끔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행복'을 주제로 한 책이 눈에 들어오는데, 이 책도 그런 이유로 펼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가장 흥미로운 점은 70여 년에 걸쳐 수백 명의 ’생애’를 촘촘히 추적한 세계 최장기 종단연구라는 점이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성인발달연구’의 총 책임자인 저자 조지 베일런트는 무려 42년의 세월을 이 연구에 쏟아 부었다고 합니다.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은 1930년대 말에 하버드대학교 연구팀은 2학년생 268명의 삶을 72년 동안 추적하면서, 이너시티 집단(서민 남성 456명), 터먼 여성 집단(여성 천재 90명)에 관한 연구까지 흡수하여 세 집단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연구의 지평을 넓혔습니다. 세 개의 집단, 총 814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어린 시절부터 죽을 때까지 그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전 과정을 지켜보고 비교 분석한 보고서인 것이죠
연구팀이 찾아낸 ’행복의 공식’이 일반적인 통념을 뛰어넘는다는 것 또한 눈여겨볼 만합니다. 
사유의 방식이 아니라, 경험과학으로 밝혀낸 행복의 공식은 행복의 ’조건’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배반합니다. 보통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으로 손꼽아지는 돈, 명문대 출신이라는 학벌, 유아기적 성격 등이 행복한 인생을 결정짓지 않는 요소들이라는 연구 결과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그렇다면, ’삶을 관통하는 행복의 공식’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모든 인생의 과제라고 할 수 있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들기’를 풀어낼 수 있는 공식을 찾아냅니다. 연구 대상자들이 은퇴할 즈음, 베일런트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노화를 예견하는 주요한 행복의 조건으로 일곱 가지를 꼽았습니다.
첫 번째는 고통에 대응하는 성숙한 방어기제이고, 이어서 교육, 안정된 결혼생활, 금연, 금주, 운동, 알맞은 체중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품위 있는 노년을 맞이한 이들의 공통점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습니다.
첫째, 그들은 다른 사람을 소중하게 보살피고, 새로운 사고에 개방적이며, 신체건강의 한계 속에서도 사회에 보탬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둘째, 그들은 노년의 초라함을 기쁘게 감내할 줄 알았습니다.
셋째, 그들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늘 자율적으로 해결했으며 매사에 주체적이었습니다.
넷째, 그들은 유머감각을 지녔으며, 놀이를 통해 삶을 즐길 줄 알았습니다.
다섯째, 그들은 과거를 되돌아볼 줄 알았고, 과거에 이루었던 성과들을 소중한 재산으로 삼았습니다.
여섯째, 그들은 오래된 친구들과 계속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책에선 확실하게 행복에 대해 정의를 내려주거나 명확하게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어떤 지표도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즉, 어떤 것이 행복의 조건이며 어떤 삶이 행복한 삶인지 결론을 내리지는 않음으로써, 스스로 답을 생각하고 찾아내는 것을 독자의 몫으로 남겨두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행복의 조건이 그렇게 거창하거나 만족하기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을 다시한번 더듬어본다면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일 수도 있겠죠
그러나,  인구의 ’고령화’라는 사회적 문제, 노년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요즘, 당장의 행복만이 아닌,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해 누구나 읽어야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