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기원 - 인간의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
서은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행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행복과 관련된 많은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들이 대부분 긍정적인 사고, 감사,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 등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하는 것에 반해, 이 책은 기존에 이러한  관점의 틀을 깨고  과학적인 관점에서 행복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행복'은 인간이 살아가는 이유, 즉, 생존과 번식을 위해 필요한 도구일 뿐이라고 합니다.인간이 행복을 느끼는 이유는 생존과 번식을 위한 수단이라고, "행복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행복감을 느끼도록 설계된 것이 인간"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진화론적 관점에 심리학을 접목하여 다양한 실험 결과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이야기 해주는 점은 설득력있게 다가옵니다.또한, 행복도 유전처럼 타고난 기질이라고 하는데, 외향적인 사람일수록 더 많은 행복을 느낀다고 합니다. 즉, 타인과 보내는 시간이 많고 자극을 추구하며, 자기 확신이 높고 처벌을 피하기 보다는 보상이나 즐거움을 늘리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상대적으로 더 행복하다고 합니다.
 행복은 돈도 명예도 아니고 결국엔 사람이 자산이라고 한 저자는  각자 자기 '인생의 갑'이 되어 살아보는 것에 좀더 익숙해지고 세상이 나를 어떻게 보는냐보다 내 눈에 보이는 세상에 더 가치를 두라고 조언합니다. 즉, 기분 좋은 경험을 자주 할수록 우리는 ‘행복’할 것이라고.
 우리의 원시적인 뇌가 가장 즐거워하는 것은 음식, 그리고 사람 이 두 가지라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 그것이 저자가 말하는 행복입니다..
 행복은 그저 '생존을 위한 도구'에 불과할 뿐인데, '아이스크림'같은 행복을 누리기 위해,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보지 못하고 사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봅니다.

생물학적 논리로 행복에 대해 접근을 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내용이었고, 한번쯤 생각해 보는 무거운 주제이지만 곳곳에 위트가 넘치는 문장 때문에 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