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스 - 어떻게 순응하지 않는 사람들이 세상을 움직이는가
애덤 그랜트 지음, 홍지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인 오리지널(original)이란 유일한, 독특한 특성을 가진 것, 호소력이나 독특한 의미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되는 사람,즉 독창성이나 창의력을 지닌 사람을 말합니다.
저자는 창시자, 원조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우리와 비슷한 사람이라는 점을 이야기하며, 가장 독창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에 관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사람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생각보다 게으르다. 미루기의 달인이다.
둘째, 한가지에 올인하지 않는다
셋째, 실패를 많이 한다.

또한, 독창성을 보인 사람들의 사례와 많은 연구결과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행동지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째,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려면 기존의 체제에 대해 당연하다고 받아들이지 말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그래야 어떻게 개선할지 생각하게 된다.
둘째, 자신이 창출하는 아이디어의 수를 세배로 늘려라. 위대한 야구선수도 타율이 겨우 3할에 불과하다.
셋째, 새로운 영역에 몰입하라.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배우거나 새로운 문화를 배우면 새로운 환경에 몰입할 수 있다.
넷째, 할 일을 전략적으로 미루라. 생각을 하거나 글을 쓰다가 중간에 멈추고 휴식을 취하면 더욱 다채로운 사고를 하고, 새로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무르익을 시간을 주게 된다.
다섯째, 동료들로부터 더 많은 피드백을 구하라. 당사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판단하기 어렵다. 동료들의 도움을 받아라. 동료들은 잠재력과 가능성을 정확하게 짚어내는데 적임자이기 때문이다.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점은 마지막 부분에 효과적인 행동지침을 통해 개인을 위한 행동제안, 리더를 위한 행동제안, 부모와 교사를 위한 행동 제안 등을 소개하고 있어, 즉각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가 간과해왔던 독창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고, 경영서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점 또한 매력입니다.
독창성이란 타고난 것이 아닌 길러질 수 있는 능력임을 그만의 독특한 논리로 증명해내고 이것을 발휘할 수 있는, 실천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번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읽고 삶에 적용해봐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