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입사나 논술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논리적인 글쓰기능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글쓰기는 운전과 같아서 재주가 아닌 '기능'이라고 합니다. 운전과 같이 원리를 알고 익숙해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글쓰기의 출발은 요약부터 시작합니다. 글쓰기의 철칙은 두가지인데,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두려워하지말고 많이 쓰라고 합니다.

책의 핵심은 5가지로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주장은 논증이 필요하다.
둘째, 요약에서 출발한다.
셋째, 외래어, 중국글자오남용을 하지 않는다.
넷째, 쉬운 단어를 사용하고 문장은 단문으로 쓴다
다섯째, 좋은 글을 많이 읽고, 많이 연습한다.

사실 별로 기대하지 않고 읽었는데 생각보다 더 술술 읽힙니다.사람들이 유시민작가가 왜 글을 잘 쓴다고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글쓰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글쓰기 뿐만 아니라 개인의 체험을 바탕으로 알려주어서 인문학적 내용도 있어서 시야가 넓어진 듯합니다.
특히, 전략적인 독서를 위해 여러가지 책을 추천해주었는데, 그 중에서도 코스모스,박경리의 토지 1,2회(5회독)와 자유론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미있는 예시문들을 사례로 들고 수정한 사례를 보여주어서 좋았습니다.

글쓰기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특권이자 축복이라고 합니다.글은 내면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삶 전체로 쓰는 것이라는 구절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나만의 책'을 쓸 수 있도록, 좋은 글을 많이 읽고, 많이 연습해야겠습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관심있으신 분, 막연한 두려움으로 글쓰기를 고민하고 계신 분께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