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에서 가장 발칙한 성공법칙 - 나만의 방식으로 기회를 만든 사람들
에릭 바커 지음, 조성숙 옮김 / 갤리온 / 2018년 6월
평점 :
사람들은 저마다의 성공의 기준, 정의를 갖고 있고 '성공'을 주제로 한 책 또한 범람하는 시대입니다. 그 많은 책중에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제목에서 느껴지는 느낌 때문이었죠
흔한 성공에 대한 자기계발서가 그렇듯,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과 그들의 원칙을 담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 이 책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고, 그들이 걸어온 과정,삶의 의미 등을 말하고 있습니다.
책은 총 7장으로 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전교 1등을 하는 모범생 보다는 반항하는 혁신가가 되라고 합니다. 공부를 잘한다는 말은 성실하고 말 잘듣는다는 뜻일 뿐이죠. 어느 한 분야를 파고들기보다는 두루두루 공부를 잘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반면 세상을 끌고 가는 혁신가는 세상을 뒤틀어보는 독특한 눈이 필요합니다.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인물이기도 하고요 그들을 둘러싼 성공을 만들어 나가는 환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장에서는 신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착하기만 해서는 '사람좋은 멍청이'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베푸는 사람은 최고의 위치에 오르기도 하지만 이용만 당하기도 하니까요
3장에서는 그릿에 대해 이야기하며 끝까지 해내는 끈기와 전략적 포기의 선택을 잘하라고 합니다.
4장에서는 실력과 인맥 중 어느 것이 우선인가에 대한 이야기, 특히 멘토에 대한 이야기를, 5장에서는 자신감을 비롯, 오만과 겸손, 노력과 재능의 이야기를, 6장에서는 워커홀릭과 워라벨에 대해서 그리고 마지막 7장에서는 앞선 장에 이어 일과 삶의 균형, 시간관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인생의 성공의 중요척도 4가지를 제시해주는 부분입니다.
1. 행복: 내 삶에 대해 기쁨이나 만족감을 느끼는가(즐거움)
2. 성취: 비슷한 목표를 추구하는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더 많이 달성했는가(승리
했다는 느낌)
3. 의미: 소중한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가(인정)
4. 영향력: 성공을 추구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남긴 가치나 성취가 도움을 주는가(확장)
그리고, 저자는, 성공의 핵심은 완벽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아는 것이며 주위 상황과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다는 것과, 자기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남들과는 똑같은 길이 아닌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아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어떤 것이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인가? 내가 정한 나만의 목표는 무엇인가? 나만의 성공법칙은 무엇인가? ' 등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다양한 주제를 다루지만, 현실에 맞는 대체 방안 등을 정말로 과학적으로 분석해서 제시해 주는 나침반같은 역할의 특별한 책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성공법칙이란 기존에 우리들이 생각하고 있던 그런 법칙들과는 달랐지만 계속 흥미롭게 읽게 되는 매력도 있었습니다.
책을 읽고 중요한 것은 역시 실천입니다. 이제 나만의 정의를 내리고 성공법칙을 만들어,아직 만나보지 못한 성공의 기회에 한발 더 다가서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