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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의 종말 - 평균이라는 허상은 어떻게 교육을 속여왔나
토드 로즈 지음, 정미나 옮김, 이우일 감수 / 21세기북스 / 201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평균월급, 평균 수명, 평균점수 등 일상의 여러 부분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쓰인다고 여겼던 평균의 개념이 허황된 것인가를 깨닫게 해주는 책입니다.
총 3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는데,1부에서는 평균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에 대해, 2부에서는 교육혁명을 통해 개개인의 원칙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3부에서는 여러가지 기업의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산업사회에 맞춰 나온 이론이 사회나 교육현장에서도 발전이라는 이미지로 사람들의 업무나 성적등을 표준화하거나, 규격화하여 획일적 인간을 만드는 것으로 평균의 의미를 범주화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교육이나 사회전반의 시스템은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개개인성의 원칙을 3가지 원칙에 의해 개인별로 적용하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첫째, 들쭉날쭉의 원칙
사람의 능력이나 성적, 신체사이즈는 평균을 기준으로 봤을 때 다차원적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맥락의 원칙
행동은 특정한 맥락과 상황의 독자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표출되므로, 이러한 맥락을 이해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셋째, 경로의 방식
특정한 순서대로 특정단계를 따라 발달해야하지만, 정해놓은 단계들을 모두 거치지 않거나 순서를 따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발전이나 성장은 계단을 오르는 것과는 다른 것이라는 것입니다.
3부에 나오는 코스트코, 조호코퍼레이션, 모닝스타 등의 기업들은 이러한 개개인성의 원칙에 따르고 있는 기업들입니다.
개개인성을 존중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교육시스템에 대해 처음부터 전체적인 단계를 새로 설계하여 개개인성을 더욱 더 발전시키고 다양성을 키워주어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 보장과 평등한 맞춤형 단계 만들기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성공에 대한 관점도 이제는 우리 스스로가 정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평균의 허상을 폭로하는 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그동안 받아왔던 주입식 교육이 얼마나 잘못 되었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육자들과 교육기관 관련자, 조직을 이끌어나가는 리더나 인사관련자들도 반드시 읽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스템중심, 일중심의 사회, 평균적인 삶에서 이제는 개개인성이 존중받는 사회,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삶으로의 변화를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