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a-Kira (Paperback) - 2005 Newbery
신시아 카도하타 지음 / Aladdin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뉴베리소설의 플롯이 그렇듯, 이 책도 현실적인 내용과,시련을 겪은 주인공이 마지막에 행복하게 끝나는 줄거리입니다.그렇지만, 1950년대 미국이라는 시대적배경,인종차별, 노동착취 등의 무거운 주제가 어린아이의 천진난만한 눈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다른 작품과 비교가 됩니다.
 쉬운 단어와 단조로운 문장이지만 이야기의 주제는 그리 가볍지 않죠 고달픈 재미교포로서의 삶, 이민생활, 인종차별, 불치병에 걸린 언니를 중심으로 가족간의 사랑과 갈등, 소중한 가족과의 이별 등의 다양한 내용이 조용하고 담담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화장실 갈 여유도 없어서 패드를 차고 일하는 엄마 린, 공장의 모토로 '위생'을 정해놓았지만, 정작 근로자의 위생은 지켜주지 않는 현실의 모습이 참 안타까웠습니다.집을 사기 위해 자신의 가족만을 생각했고 자신의 생계를 위해 노조를 반대하던 엄마가 딸이 죽고 나서 다른 가족을 위해서 노조의 설립을 찬성하는 투표를 하게 되는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가족의 의미와 책임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되고, 특히 어릴 때 생각도 나고, 가족을 위해 묵묵하게 일하시던 우리시대의 아버지 생각도 많이 났습니다.결국, 린이 불치병에 걸려 죽음을 맞이하지만 나머지 가족들은 빛나는 밝은 빛을 보며 다시 나아갈 힘을 찾는 가족을 보면서 안심이 되기도 했습니다.
제목처럼 '반짝반짝'과는 다른 느낌의 이야기였지만, 쉬운 문장으로도 감동적인 이야기를 써내려간 작가의 필력도 감탄할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