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쓰는 법 - 독서의 완성 땅콩문고
이원석 지음 / 유유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어도 남는 것이 없다는 생각에 서평을 쓰기 시작했고 서평을 쓰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탓에,과연 잘 쓰는 서평이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제대로' 써보고 싶은 마음에 펼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서평의 본질에 대해 꼼꼼하게 살핀 후, 서평에 대한 방법적인 내용 뿐만 아니라,서평의 목적, 요소(요약과 평가), 책과 독서에 대한 태도까지 체계적으로 담았습니다.특히, 서평이란 무엇이고, 왜 쓰는지 등에 관해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었습니다.
서평의 목적은 잠재독자로 하여금 그 책을 읽거나 읽겠다는 결심을 하게 만드는 것이고, 서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요약과 비평입니다,
책을 단순히 읽고 핵심을 정확하게 요약할 수 있는 능력 뿐만 아니라,책을 선택하는 안목과 평가할 수 있는 지식의 넓이와 깊이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 중 서평의 방법에서 많이 써보라는 말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일단 지금 당장 쓰고 자주 많이 쓰다보면 좋은 서평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제대로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서평을 많이 읽으라고 합니다. 그밖에도 맥락화, 정독, 좋은 서평참고하기 등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어서,이러한 방법들을 적용하면서 많이 읽고 써본다면 분명 도움이 될 것 같습이다.
서평이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 감이 잡히고 답은 충분히 얻었지만,글쓰기 자체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계속 자주, 많이 쓰다보면 언젠가는 제대로된 서평도 쓰게 되리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