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아이처럼 - 아이, 엄마, 가족이 모두 행복한 프랑스식 육아
파멜라 드러커맨 지음, 이주혜 옮김 / 북하이브(타임북스)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책 제목만 봤을 때는 프랑스에서의 육아방식이 우리나라의 정서에 맞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육아지식을 넓히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자는 단순하게 육아법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를 3명 출산하고 아이를 프랑스 육아법을 적용한 경험담을 재미있게 풀어놓았습니다.단순히 개인경험에 비춰 프랑스식 육아법의 우수성을 주장하기 보다는, 중간중간 학계의 연구결과도 포함시켰습니다.
저자가 기자출신이어서인지 간결하고 매끄럽게 글을 써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를 세세하게 풀어놓은 것은 별로였습니다. 독자가 그런 부분까지 반드시 알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프랑스여성들은 엄마이지만 여성이기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랑스엄마는 출산 후에도 자기의 일을 계속하는 경우가 많고, 그런 부분을 '프랑스'라는 국가가 존중하여 아이는 국가가 함께 키우는 시스템이 발달한 듯합니다.
수면교육이나 식사교육, 유아원과 유치원생활 등 프랑스 아이들의 전반적인 생활이나 교육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가 아니기에, 임신,출산 후 여성의 삶이 많이 달라지기도 하고,워킹맘을 위한 사회적인 제도나 정책의 미비한 부분은 많이 비교되는 부분이었습니다.육아방식은 아이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다르기도 하고, 부모가 가진 가치관에 따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책의 육아방식에 전적으로 동감할 수는 없겠지만, 절제와 자유가 균형을 이루고 아이를 존중하는 육아방식은 본받을 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