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어 라이프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13
앨리스 먼로 지음, 정연희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앨리스 먼로가 절필을 선언하기 전 세상에 내놓은 마지막 작품집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총 14편의 단편작품이 실렸는데, 작품에서 주로 이야기하는 것은 기억과 상실입니다. 어떤 작품 속의 인물들은 기억이란 믿을 수 없는 것임을 인지하고 있고, 그러한 깨달음을 주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하지만, 쓸데 없는 것으로 치부되거나 좌절되고 맙니다.
또, 어떤 작품 속의 주인공은 상실을 경험하고 상실감을 느끼면서도 삶에 대한 따뜻한 시선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주인공들의 모습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이라 더욱 애정을 가지고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작품들의 초점은 전체적으로 일상적인 삶의 모습들에 맞추어져 있었고, 정제된 문체와 기법으로 누구나 경험할 만한 사건을 다루고 있어, 쉽게 공감이 갔습니다.

 그러나,인물에 대한 친절한 설명도 없고, 극의 전개를 파악하기도 어려웠습니다.등장인물의 이름과 캐릭터에 대한 설명도 부족하고, 작품 속에서 다른 인물이 주인공의 이름을 부르지 않으면 이야기를 진행해나가고 있는 인물이 누구인지 좀처럼 알 수 없었고, 대명사로 처리되는 까닭에, 읽다가 한눈이라도 팔면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여성작가만의 시선으로 바라본 인물들의 삶의 모습은 인상적이었습니다.삶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은 일상의 소소함을 소중히 하는 듯했습니다.
밀란 쿤테라의 소설이 등장인물의 내면을 정확하게 서술함으로써 내면에 대한 작가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다면, 앨리스 먼로의 소설은 읽고난 후에도 여운을 남깁니다.
독자들은 작품 속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그들의 삶을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그것이 이 소설의 치명적인 결함이 될 수는 없을 듯합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삶 역시 어렵고 남들에게 이해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제목의 'dear'라는 말은 편지를 보낼 때 수신인에게 쓰는 관용적인 문구입니다.
작가 역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자신의 인생 앞에 dear라는 문구를 붙임으로써,작가 자신에게 마지막으로 보내는 작품이 아닐까하는 짐작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