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 도노휴 지음, 유소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이야기는 아들 '잭'의 입장과 시선으로 진행되어, 그래서 잭이 느끼는 모든 감정과 세상을 바라보는 모습들이 아이의 시선으로 표현되어 스토리 자체가 새롭고 재미있고 솔직하고 순수했습니다. 

잭의 엄마는 19살때 납치를 당하여 7년간 감금되어왔습니다. 작은 방안에서 아이를 낳고 스스로 키워가며 외로움을 이겨냈죠.그리고 이렇게 작은 방안에서 자란 잭은 어느덧 다섯 살이 되었고, 채광창을 통해 햋빛을 받으며 하늘만을 바라보는 잭은 방안이 세상 전부인 줄 알고 살아갑니다.밤 9시가 되면 삑삑하는 소리와 함께 '올드 닉'이 방안으로 들어옵니다. 잭은 그가 오기전에 옷장에 들어가 잠을 자야 하고 엄마가 부르기 전까지는 절대 나가면 안되죠.
하루하루를 이렇게 살아가던 엄마는 매일 밤 탈출의 꿈을 꾸고 그것을 실행에 옮길 계획을 세웁니다. 잭은 그런 엄마의 부탁과 용기로 대탈출을 감행합니다. 그러나, 처음 맛본 바깥 세상은 결코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었다. 세상이 두 사람을 주목해서 견디기도 힘들지만, 이들은 서로를 의지하며 이겨내고, 잭은 차근차근 세상을 배워 나갑니다.

 이 책에서 집중해야할 부분은 아마도 7년간 감금되어왔던 '방'이 아니라 그곳을 탈출하여 '바깥'이라는 또 다른 세상과 마주해야하는 엄마와 아들의 모습일 것입니다.

 2008년 오스트리아에서 실제 있어던 친딸 감금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라고 합니다. 73세 아버지가 24년간 딸을 감금하고 성폭행하여 일곱 명의 자녀를 낳게하는 충격적인 사건이었습니다.

 아이의 솔직하고 단순한 눈을 통해서, 순간순간 섬뜩할 정도로 어둡고 생생하게, 한편으로는 따뜻하게 전달함으로써, 끝까지 멈출 수 없게 만드는 작가의 필력은 읽는내내 놀라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