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너
존 윌리엄스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마디로 말하자면, 주인공 스토너의 삶 A부터 Z까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대단한 플롯이나 반전, 독자를 현혹할 만한 그 어떤 미끼도 없죠 그러나 깔끔한 문체에서 느껴지는 조용함과 무게감은 마음을 편안하게 하지만, 마냥 편안하지는 않습니다. 담담함 속에서도 작은 긴장 관계들이 결코 안심할 수 없게 만드는, 기분 좋은 자극을 주는 소설입니다.

사랑과 우정, 열정과 순수함, 타협과 무관심, 무기력과 상실감 등 우리가 살면서 마주하는 감정들을 뻔한 이야기 속에 녹여내어, 마치 스토너의 곁에서 평생 그를 지켜 본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의 삶은 한마디로 '사랑'이었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으로 시작된 대학, 영문학과 교수님에 대한 사랑으로 시작된 학업, 고통을 주었지만 사랑했던 가족, 뜨거운 마음으로 다가왔지만 보내야만 했던 마지막 사랑, 그리고 대학의 부조리와 불합리한 모순 속에서도 끝까지 놓지 않았던 교육과 문학에 대한 사랑이 그의 삶을 지탱해주었습니다.
또한 그의 삶은 많은 부분에서 조용한 비극이 숨어있습니다.그는 실패와 갈등을 내포한 비극을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인양, 조용히 담담하게 겪어냅니다. 매일매일 묵묵히 살아내는 우리의 모습, 특히 아버지의 모습과 묘하게 닮아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