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 세상을 뒤바꾼 위대한 심리실험 10장면
로렌 슬레이터 지음, 조증열 옮김 / 에코의서재 / 200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20세기의 유명하고 역사적인 심리실험 10개를 소개하고 그 실험으로 얻은 결과를 알려주는 형식의 책입니다.현재 우리는 많이 접해봐서 익숙하고 당연하게 느껴지는 결과들이지만, 그 당시에는 매우 충격적인 결과였죠

처음 들어보는 몇몇 실험과 그 실험으로 인해 도출되고, 적용된 결과물들은 신선하게 다가오기도 했습니다.일련의 심리학 실험을 다루면서, 그 실험을 진행한 심리학자들의 삶이나, 그들과의 인터뷰까지 세세하게 실어 놓았는데, 이러한 구성은 심리학 실험을 진행한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그러나,이 책에서 다루는  몇몇 실험들이 믿음이 덜가고, 억지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심리학이라는 학문이 우리와 멀리 동떨어진 전혀 관계없는 학문이 아니라, 실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조그마한 지표조차도 심리학적으로 설명할수 있을정도로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학문이란것에는 이의가 없습니다. 또한, 이상하게도 읽으면서 도중에 한 번도 지루함을 느낀 적이 없습니다.
 작가는 글을 매우 드라마틱하게 쓸 줄 알았으며 이 책에서 자신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픽션을 다루는 책이었지만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는 것 같았고 작가의 생생한 묘사력이 극대화되는 장면에서는 마치 미국 드라마를 감상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가끔 등장하는 잔혹하거나 아이러니한 사건들이 허구가 아닌 사실이라는 점에서 더욱 이야기를 극적으로 만들고 있었습니다.

 심리 테스트 모음집처럼 가볍게 시작한 이 책은 심리학이라는 분야에 대한 많은 생각을 바꿔 놓았습니다. 앞으로는 무엇인가를 볼 때 좀더 다른 관점에서도 바라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