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과 6펜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8
서머셋 몸 지음, 송무 옮김 / 민음사 / 200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랑스의 후기 인상파 화가 폴 고갱의 삶을 모델로 재구성하여 만든 소설입니다.
책의 제목의 의미를 살펴보면, '달'은 사람들의 영혼을 자극하며 광적인 열정을 상징하는 단어이지만, '6펜스'는 영국에서 유통되는 가장 낮은 단위의 은화의 값을 말하죠
즉,달과 6펜스는 서로 정반대의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셈입니다.

이 책의 본격적인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은 평범한 증권브로커인 스트릭랜드가 갑자기 파리로 홀연히 떠나면서 시작됩니다. 처음에 가족과 지인들은 여자와 같이 도주한 것이라고 추측하지만, 스트릭랜드는 단순한 이유인 '그림을 그리려고'라며 전혀 예상 밖의 대답을 내놓습니다.
이런 스트릭랜드라는 광적인 사람은 가족을 버리는 것은 물론, 다른 가정을 파탄내기도 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지만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그의 행동들을 읽어나가면서 과연 이 인물은 양심이란 것이 없는 것일까 비난하면서도, 인정하고 싶진 않지만 왠지 모르게 그에게 매력을 느꼈습니다.
  책에서 스트릭랜드를 제외한 모든 인물은 '6펜스'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 인물들이었습니다. 예술에 대한 순수한 열정만을 갖고 살아가는 스트릭랜드만이 유일하게 '달'의 세계의 인물이었죠.
나레이터인 주인공 '나'가 스트릭랜드를 비난하는 것은 스트릭랜드를 '6펜스' 세계의 상식으로 평가하기 때문이었습니다. 6펜스 세계의 사람들에게 당연하고 양심적인 행동들이 달의 세계의 그에게는 거추장스럽고 의미 없는 일일 뿐이니까요

화자인 '나'가 스트릭랜드를 만나서 맹렬히 비난하지만 스트릭랜드는 그의 말을 이해조차 하지 못하는 인상을 풍깁니다. 그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써 표현해내는것 뿐이었고, 자신이 결국 문둥병에 걸리고 죽어가면서도 그는 평생을 찾아 헤매이던 어떤 거룩한 것을 보았고 마침내 그것은 온전히 표현해 냅니다. 그 그림은 그가 죽어간 오두막의 벽에 그려지고 눈이 멀어가면서도 그것들을 감사하는데, 그는 죽어가면서 그 집을 불태울 것을 부탁하고 죽습니다. 죽어가면서까지도 그는 온전한 '달'의 세계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는 영혼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았고, 마침내 그것을 표현해냈으므로 그 이상의 일들을 중요하지 않았던 것이죠.

순수하게 영혼의 부름을 받고 예술을 위해 살아간 사람을 현실의 편안함에 안주하여 살아가는 우리가 비난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당장 스트릭랜드처럼 모든 것을 버리고 영혼의 모험을 시작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최소한 현실에만 너무 매달려 있지 말고 할 수 있는 선에서는 순수한 모험을 도전해가며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