쓴맛이 사는 맛 - 시대의 어른 채현국, 삶이 깊어지는 이야기
채현국.정운현 지음 / 비아북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현국 어른의 말씀보다는 정운현 선생의 생각이 더 많다는 느낌이 드네요. 채현국 선생의 육성을 듣고 싶으면 채현국 어른을 세상에 알린 한겨레 인터뷰를 직접 읽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18266.html


책에 있는 육성 몇 마디:


"삶이란 끊임없이 묻고, 배우고, 깨우치는 과정이다. 처음엔 누구도 삶을 알 수 없다. 그저 그렇게 사는 것이 삶이다. 삶이란 삶을 사랑할 줄 알게 되는 과정이다. 다만 그저 아는 게 아니다. 수많은 갈등과 반복, 그 과정에서 피 터지게 싸운 결과, 우리는 삶을 사랑하게 된다. 삶이 때로 공허하고 저주스러운 것은 그만큼 사랑할 가치가 있다는 반증이 된다. 삶을 사랑할 줄 알게 되면 이제 운이 트인다. 단맛이든 쓴맛이든 삶은 사랑할 만한 가치가 있다. 행복도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실패를 연속하는 것이야말로 행복으로 가는 과정이다." (94페이지)

"적게 쓰고 가난하게 살고 발전이란 소리에 속지 말고, 훨씬 더 소박하게 살라." (69페이지)

"나는 좌우명 같은 것들을 없애려고 노력해왔다. 이유는 하나다. 모두 ‘분칠‘ 같아서다. 지식이라는 것, 뭘 안다는 것 또한 삶을 분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명언이나 좌우명 같은 것들이 삶을 살아가는 데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는데 이런 것들이 결국에는 농약, 화학비료 같은 것이 되고 만다. 사람은 순박하게 살아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소박함, 순박함 같은 것을 모두 날려버린다. 나는 그런 것들을 철저히 거부하며 살아왔다. 내 인생에 교훈이나 좌우명 같은 것은 없다." (97페이지)

"집착은 그 자체로는 절대 끊을 수 없다. 집착하지 말라는 말은 거짓에 불과하다. 끊을 수 있으면 그건 집착이 아니다. 가령 흡연자가 담배를 끊는다고 가정해보자. 금연에 성공하려면 결심을 할 것이 아니라 지금 손에 든 이 담배부터 피우지 말고 다음에 피우자 생각하면 된다. 그러고는 죽은 다음에 피우겠다고 다짐하며 담배 피우고 싶은 생각을 속이면 된다. 집착을 끊으려면 집착하는 그 마음을 속여야 한다. 다시 말해 무엇에 집착하지 않겠다는 마음부터 없애야 한다." (106페이지)

"방황은 곤혹스럽고, 때론 두렵다. 그러나 기피하지 마라. 긍정적으로 마주하라. 자신이 쭈그러들지 않기 위해서다. 시대마다 늘 현안이 있었다. 현재를 살고 있는 자기 시대가 가장 괴로운 법이다. 세상은 늘 좀 삐딱한 사람, 엉뚱한 사람, 골 아픈 사람이 개척해왔다. 젊은이가 약아빠져서는 안 된다. 아무리 어려워도 용기 있는 사람은 나온다. 방황을 겁내지 마라. 방황을 겁내면 늙어서 추해지기 쉽다. 어른들 말을 잘 안 들어도 된다. 어른들의 정의가 다 옳은 것은 아니다." (112페이지)

"하느님이 악마만큼만 부지런하면 악마가 맥을 못 출 텐데. 정말 못된 놈들은 엄청 부지런하다. 돈에 환장한 사람들은 잠도 안 잔다. 잠도 서너 시간밖에 안 자고 가만 앉아 있지도 않는다. 자기 선의(善意)만 믿고 게을러지면 선의도 부서진다. 정말 선의가 있는 사람들은 악마처럼 부지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것밖에는 선의를 지킬 일이 없다.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은 사람이 지나가는 방향에 따라 구분될 뿐이다. 길은 하나다. 돈이 생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기가 하고 싶은 방법이어야 한다. 단, 임금노예가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지금 직업인들은 말만 직업인이지 임금을 받는 노예들인 경우가 많다. 돈에 환장하면 안 된다. 어떻게 해야 자기를 위해 돈에 환장하지 않을 것인지, 우리가 실현해 보여야 할 일 중의 하나다." (125페이지)

"뭘 확실하게 안다는 것, 그것이 바로 고정관념이다. 사람들은 틀린 관념을 고정관념이라고 잘못 알고 있다. ‘해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는 말은 내가 미치지 않았다는 전제 위에서 가능한 것이다. 강제로 훈련된 생각을 하지 말라. 신념 같은 것도 강조하기 말라. 확신은 곧 고정관념이 돼버려 뭘 자유롭게 말할 수 없게 만든다.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때론 건방진 생각이 의무일 때가 있다. 또 화를 내는 행동이 의무일 때도 있다." (141페이지)

그러나 이[시국사범 수배자들을 숨겨준 일]를 두고 나를 민주화운동 인사라고 부르는 것은 민망해서 듣고 있기가 어렵다. 나는 한 번도 시위나 집회에 나간 적이 없고 다른 사람들처럼 대의를 위해 나를 희생하며 감옥에 가거나 하지도 않았다. 그저 내가 못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짐을 갖고 있었고 내 선에서 할 수 있는 일들로 그들을 조금이나마 도왔을 뿐이었다. 그 시절엔 너도 나도 그렇게 서로를 보듬고 위했다. 내가 한 일은 다른 여러 사람들이 한 일들에 비하면 훌륭한 축에도 못 낀다. (171페이지, 책의 마지막 부분, 작은 자서전 중에서)

그저 나는 친구들이 좋아서, 사람 만나는 것이 좋아서 마음이 가는 대로 했을 따름이었다. 그래서 나는 누군가가 내게 도움을 받았다고 하면 손사래를 친다. 난 누군가를 도운 적이 없다. 도움이란 남의 일을 할 때 쓰는 말이다. 난 그저 내 몫의, 내 일을 했다. 설령 다른 사람이 그렇게 생각한다 해도 나까지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될 일이다. 왜냐하면 그건 내가 썩는 길이기 때문이다. 내 일인데 남을 위해 했다고 하면 위선이 된다. (214페이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