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를 쓰기가 상당히 어렵다. 내용이 어렵기도 하고, 또 한편 완전히 새로운 시각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결국 그의 주장은 현재 우주론이 당면한 문제--양자역학과 중력을 통합하는 이론이라 일컬어지는 초끈이론의 실패[1]--를 새로운 시각으로 타개해 보자는 것이다. 왜 우주가 현재의 모습인지, 왜 지금 우리가 발견한 법칙들이 성립하는지, 왜 물리상수들이 이렇게 생명이 살기에 적합하게 맞추어져 있는지 등에 대해 현대 우주론은 답을 주지 못한다. 이러한 조합으로 우주가 만들어질 가능성은 엄청나게 작다. 많은 우주론자들이 믿는 인류원리(anthropic principle)는, 단지 우리가 이러한 우주에서만 존재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이런 우주를 관측할 뿐이라고 말한다.  


그는 이러한 주장에 반해, 다음과 같이 가정해 보자고 한다. 우주는 블랙홀에서 탄생한다[2]. 자연법칙은 블랙홀 안에서 새로운 우주가 탄생할 때마다 조금씩 바뀐다. 블랙홀이 많이 생기는 우주일수록 자손 우주를 많이 만들므로 더 흔히 존재할 것이다. 이는 블랙홀을 많이 만드는 자연법칙, 초기조건, 우주상수가 드문 경우가 아니라 흔한 경우일 것임을 시사한다. (마치 자손을 많이 퍼뜨리는 종을 흔히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블랙홀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우주가 크고 그 안에 많은 은하가 존재해야 한다. 이것은 생명이 존재할 수 있는 조건과도 일치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 우주가 생명이 살기에 적합한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왜 이런 법칙, 초기조건, 물리상수의 조합인지도 이상하지 않다. 우리 우주는 이러한 우주적 자연선택(cosmological natural selection)에 따라 존재하는 아주 흔한 우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는 우주적 자연선택이 반증가능한 예측을 내놓으며, 분명한 과학의 영역이라고 얘기한다. 새로운 관점, 새로운 전망, 새로운 주장이다. 


여기에는 자연법칙이 고정된 것, 우주의 밖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 내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한다는 것이 내포되어 있다. 법칙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선례에 따라 확립된다[선례의 원리(principle of precedence)]. 상대성이론에서 이야기하는 시간의 상대성, 양자역학에서 얘기하는 확률적 해석을 그는 부인한다.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이러한 이론들이 이를 포함한, 좀 더 깊은 이론들로 대체되리라 생각한다. 우주적 절대 시간이 있으며(국소적으로는 상대성 이론이 맞다), 측정 전에 물리계의 실제 상태에 대해 아무런 얘기도 못하는 현재의 양자역학이 아니라 드브로이-봄의 숨은 변수 이론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주장이 워낙 많아, 그냥 최신 물리 이론을 해설해 주는 수준을 완벽히 넘어선다. 그의 정신적 편력을 보는 것은 현기증이 난다. 하지만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어야 할 것이다. 


팽창하며 진화하는 우주와, 우주 속 물질의 진화에 따라 변화하는 우주 법칙: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사랑만 변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것이 변한다[3]. 이러한 변화는 시간이 절대적임을 의미한다. 시간은 환상이 아니다. 그의 주장이다. 


---

[1] '실패'라는 말에 놀라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그의 주장에 따르면 그렇다. 초끈 이론은 실험으로 검증할 수 있는 어떤 예측도 내놓지 못했다. 

[2] 꼭 스몰린이 아니더라도 여기저기서 나오는 얘기이다. 로벨리도 이런 얘기를 했다. 

[3] 사랑의 변화와 우주의 변화는 그 시간 스케일이 엄청나게 다르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The Life of the Cosmos>: 우주적 자연선택이란 생각을 이 책에서 처음 피력했다.

<Time Reborn>: 시간은 환상이 아니며, 자연의 이해에 있어서 핵심적 역할을 함을 주장.

<Einstein's Unfinished Revolution>: 스몰린의 최신작(2019년 출간). 기존의 양자역학을 대체하는 숨은변수 이론에 대한 그의 견해를 제시하리라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