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에듀 2016 - 2016 대한민국 교육계를 뒤흔들 13가지 트렌드
이병훈 교육연구소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시작되면서 학부형들의 가장 큰 관심은 올해 아이들의 교육 방향이 어떻게 진행되는가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저의 경우야 큰아이가 대학입시를 다 끝냈고, 둘째 아이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재학 중이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조바심은 없습니다만, 그래도 자녀 교육에 대한 선배라고 문의를 하는 지인들이 많습니다^^;;


큰아이의 대학 입시 때 느낀 것이지만 입시 전형만 해서 수백 가지에 경우가 있어서 부모님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담당하는 학교 선생님들도 참 난해하다고 말하는 것을 듣기도 했었답니다.

이런 경험을 보더라도 누군가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해서 설명해준다면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참 고마운 일인데요. 이에 딱 맞는 책이 있어서 이웃님들에게 소개를 할까 합니다.


다산에듀에서 나온 <트렌드 에듀 2016>이란 책입니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이병훈교육연구소라는 곳인데요. 이병훈 소장은 국내 최초의 진로 입시 및 학습법 전문가로 알려져 있답니다. 이병훈 소장이 서울과학고와 서울대 공대 출신이라 흔히 말하는 엄친아였고, 지독한 입시를 몸소 겪었던 분일 텐데요.

EBS를 즐겨 보는 분이라면 이병훈 소장을 언뜻 알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이병훈교육연구소의 프로그램을 신뢰하는 이유는 10년간 약 4만 명의 학생들을 관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과학적인 진단 검사와 최강의 강사진으로 진로-진학-학습 프로그램을 갖추고 컨설팅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 막강한 연구소가 2016년을 미리 내다보는 교육의 방향은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인식해야 하는 포인트는 바로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하는 미래라는 것입니다.

지식 자산보다는 지식 융합의 가치를 더 중하게 생각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죠. 즉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엮어내는 능력을 중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맞춰서 <트렌드 에듀 2016>에서는 13가지의 방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장처럼 공부만 잘하는 아이들을 길러내는 학력고사나 수능은 이젠 과거의 하나로 지나쳐야 한다는 겁니다. 넓은 숲을 봐야 하는 창의적인 통섭형 인재를 길러 내야 한다는 것이죠.

그에 맞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13가지 트렌드를 <트렌드 에듀 2016>에서 보게 됩니다.


예전 학력고사 시절에는 스스로 열심히 노력만 하면 출세길이 보장되었습니다만, 이젠 그런 개천에서 용이 난다는 명제는 통하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경제적 여건이 되지 않으면 사교육을 못 받게 되고 그렇게 되면 노력을 해도 뒤처지는 참 묘한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공교육을 살려야 한다는 말은 허공에 떠돌고 있죠. 아무래도 내 아이를 잘 키우고자 하는 마음을 변치 않을 테고 그렇다 보면 무리를 해서라도 사교육을 시키게 됩니다만, 때론 무리한 교육열이 에듀푸어Edupoor라는 신종어를 만들어냅니다. 공부만 잘하면 된다는 말로 아이들을 몰아치게 되는 교육의 폐해 중 하나는 학교 폭력입니다. 남들을 배려한다는 말은 남의 세상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로 아이들은 어른들이 상상도 못할 행동들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뿐인가요? 요즘 아이들의 가장 친한 친구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소프트웨어가 아닐까 합니다. 진정한 친구라는 의미도 모를 정도로 온갖 기기 속에서 자란 아이들은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몸소 겪고 그에 따른 개발과 발전에 더 연구해야 하는 세대로 자라나고 있지요.

5포,7포라는 좌절 속에 살아가는 것도 우리 아이들이고, 선先 진로-후後 공부라는 변화 속에서 빠른 적응을 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아이들의 현실이죠. 


자. 이런 상황에서 우리 아이들은 어떤 트렌드를 생각해야 할까요?

<트렌드 에듀 2016>에서는 다루는 13가지의 주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딩 교육, 인성교육, 자유학기제, 플립 러닝, 중국의 변화, 아날로그 교육법, 수학이란 과목, 영어 절대평가, 국어가 뜬다, 고등학교와 대학입시와의 관계, 우리 아이를 보낼 수 있는 최고의 대학, 글로벌 리더가 되기, 사교육​에 대한 생각 등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소프트웨어의 시대입니다. 가장 먼저 사라질 직종의 첫 번째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바로 약사입니다. 약사가 없어지고 처방전대로 약을 제조하는 로봇이 대체된다는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이처럼 미래에는 없어지는 직종이 많아지고 그 직종을 대체하는 로봇이 발달한다는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많은 기기를 접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미래의 트렌드 주의 하나는 바로 코딩 교육입니다.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죠. 미국 오바마 대통령도 캠페인을 통해서 코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아이들의 학교에서는 '정보'라는 과목을 통해서 코딩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도 하죠.


그동안은 글로벌 인재를 육성한다는 명목으로 해외 유학을 지나치리만큼 선호하는 경향도 사실입니다. 내적인 실력을 다지기도 전에 직접 체험하고 습득한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었죠. 하지만 요즘의 사회성을 볼때 결코 남들보다 먼저, 남들보다 더 많이가 그리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빠른 시대에 맞춰 빠르게 진행을 하다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이제야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의 아날로그 시대를 떠올려보면 좀 느린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때에 습득했던 지식이나 인성은 성인이 되어서도 충분히 삶에 적용하고 목표에 적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요.

오죽하면 슬로우를 강조하는 현대인들의 삶이 나타날까요.


<트렌드 에듀 2016>은 아이들의 교육을 생각하는 부모라면 꼭 짚어봐야 하는 이야기라고 봅니다. 형제자매가 많지 않고 외동으로 크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그 아이들의 목표 역시 거의 다 똑같습니다. 어른들이 만들어낸 양상이라고만 하기 전에 이왕 시작된 아이들에 대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면 제대로 짚어서 탄탄하게 미래를 준비하도록 이끄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지요.

무조건 공부해야 한다. 실력을 쌓아야 한다, 명문대를 꼭 들어가야 한다가 아니라, 내 아이의 특성을 고려하고 현대의 트렌드를 잘 읽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 큰 그림을 준비해야 한다면 이 책을 한 번은 꼭 필독하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