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년 창업이던, 장년들의 퇴직 후 창업이던, 이젠 나만의 사업을 한다는 말이 그리 새삼스럽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어떤 사업을 시작하느냐를 시작으로 사업이 잘 되게끔 어떻게 운영해야 하느냐에 대한 관심도 무척 많아집니다.

계획대로 되는 사업이라면, 비즈니스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만, 모든 일이 내 생각대로 되지는 않죠.

어떤 경영을 하느냐에 대해 궁금함을 가지고 있는 독자들에게 추천할 도서가 있습니다.


요즘 광고까지 하고 있는 메신저 프로그램인 'LINE'아시죠?

그 LINE의 前 CEO가 직접 부딪히고 익히게 된 경영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심플을 생각한다>입니다.

'경영'이라는 것이 무엇일까요?

직원이 일하고 싶은 회사, 뛰어난 인재를 내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나의 사업 브랜드 인지도를 알리는 방법, 이런 것을 위한 경영의 전략 등등..어떤 것이든 모두 중요한 주제입니다.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죠.

 

하지만 여기서 분명히 짚어봐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경영이든, 회사든 최종의 목표는 대박 상품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물질적인 것이든, 이미지 상품이든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내야하고 그것이 대박상품이 되어야 그로인해 경영자도 종업원도 모두 이익의 대가를 받게 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계속 제공하는 것, 단순하지만 이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비즈니스의 본질이지요.


이 비즈니스를 잘 이끌기 위해서 경영이라는 단어로 모든것을 아우르게 되는데요.

<심플을 생각한다>는 경영의 단순함데 대한 최대치의 이득과 효율성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전략적인 경영방법인것이죠.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의 최대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잘한 부분들을 과감히 버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의적인 업무 환경으로 변모해야 합니다.


<심플을 생각한다>의 경영자였던 저자의 이력 중의 하나가 바로 'LINE'입니다.

초고속으로 변하는 인터넷 환경에 적응하기란 독자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히 더 급변하는 변화무쌍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변화에 맞춰 변화를 시도했던 'LINE'의 경영방법을 벤치마킹하는 하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가장 중점적인 주제는 우리가 기존에 고수하는 경영방침과 상반되는 것도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싸움'이 아니다

경영은 '관리'가 아니다

'전문가'가 되지 않는다

'성공'은 버린다

'높은 사람'은 필요없다

비즈니스에 '정'은 필요 없다

'경영이념'은 명문화하지 않는다

'비전'은 필요 없다

'계획'은 필요 없다

'사무직'은 필요 없다

'규칙'은 필요 없다

'정보 공유'는 하지 않는다

'차별화'는 노리지 않는다

고객은 '답'을 알려주지 않는다


<심플을 생각하다>에 있는 주제입니다.

우리가 이제껏 실천하려 했던 방법과는 많이 다릅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대에 부응해서 변화하는 것인가보다라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이게 무슨 베짱인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도 무언가 있으니까 저자가 주장하는 것이겠지요?


안정된 회사에 소속이 되었다면 삶의 목표 중에서 약간은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벌어먹고 살기가 안정이 되어야 그다음에 또 다른 계획에 도전하는 게 삶의 순서라고 여기고 있죠.

그렇기 위해서는 회사의 규칙에 따라 움직일 수밖에 없고, 사내의 높은 사람이나 경영 관리자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때론 나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도 회사의 경영이념에 따라 나의 생각을 접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을 경영방침에 맞게, 회사의 목표를 향해 이끌려면 전문가를 바라게 되고, 관리를 하는 관리자도 있어야 하고 업무별로 구분된 부서도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는 회사에 관련된, 업무에 관련된 정보 공유는 당연한 것이겠지요.

또한 고객들의 호응을 받으려면 타사와의 경쟁도 전투적으로 할 필요도 있고, 타사와의 차별함도 고객에게 어필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기는 요즘입니다.

이런 평소의 생각을 되짚어보게 하는 책이 <심플을 생각한다>입니다.

'이거 이래도 돼?'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기도 합니다.


비즈니스란 한마디로 말하자면 원하는 사람과 제공하는 사람의 생태계입니다. 원하는 사람의 니즈 포인트를 제대로 짚어내려는 사람은 오감의 모든 감각을 동원해야겠지요. 사람을 틀에서 관리하려 하면 혁신의 가능성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경영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혁신을 향해 능력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업이란 이윤이 남아야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독자적인, 독보적인 경영은 없습니다. 고객들이 돈을 지불할 때는 그만큼의 가치를 느꼈을 때 지불하게 되는 것이죠. 돈을 생각하기보다는 가치를 생각하는 경영을 운영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심플을 생각한다>의 저자 모리카와 아키라는 인지도가 적었던 한 게임 회사를 업계 1위로 만들어 낸 저력을 이 책에서 독자들에게 들려줍니다.  여전히 조직 사회에 몸담고 있는 독자라면 <심플을 생각한다>의 심플한 경영법을 적극 활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좀 더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타이틀만 생각하기 이전에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심플함을 행동으로 할 수 있는 것도 혁신의 하나이지 않을까 합니다. 어차피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면, 그러기 위해서 회사의 일원으로 활동을 해야 한다면 좀 더 심플한 업무를 이용한 비즈니스 상식을 공유하면 어떨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