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노력하지 말아요 (리커버 한정판) -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 해도 괜찮은 당신
고코로야 진노스케 지음, 예유진 옮김 / 샘터사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

 

이 무슨 획기적인 말인가 싶다.

현시대를 살아가면서 노력하지 않고 얻어지는 것은 절대 없다는 진리가 당연시되었다. 어떤 이는 좀 더 나은 위치로 승진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또 어떤 이는 나의 연봉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남들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가지기 위해서 끝없이 노력한다.

일에서의 노력도 있지만, 좋은 사람, 좋은 아빠 엄마, 좋은 자녀라는 말을 들으면 그동안의 내 노력에 참 많은 위안을 받기도 하는 뿌듯함을 가지기도 한다.

이렇듯 '노력'이라는 것은 늘, 끝없이 해야 하는 하나의 행동으로 무의식중에 당연히 인식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런 잣대로 볼 때 바라던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생각보다 적은 결론을 얻거나 또는 사람 관계에서 미흡하거나 하면 현대인들은 누가 뭐라 하지 않아도 나의 '노력'이 부족했는가부터 따지는, 자신이 해왔던 노력을 다독거리기보다는 결과부터 보고 부족한 부분을 먼저 체크하기 바쁘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하고, 노력하는 사람을 늘 본받아야 한다는 암묵적인 강압에 젖어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곰곰이 생각을 해보니 현대인들이 참 피곤하게 살고 있구나. 참 많은 중압감을 느끼고 살고 있구나라고 생각을 해보게 된다.

이런 독자들에게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라고 말하는 책이 있다.

 

이 말 한마디로 나의 강박감을 참 많이 덜어주는 그런 느낌을 준다.

일본의 심리 카운셀러인 고코로야 진노스케는 독자들에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 해도 괜찮다고 말하면서 그들의 마음을 다독인다. 이제껏 노력하는 것만 나를 더 성장시킨다고 여기고 열심히 달렸는데 이제 그만하라고 한다.

 

현대인들은 너무 바쁘다. 그리고 너무 쫓긴다.

모든 일에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일은 생각처럼 풀리지 않는다.

남들보다 조금 더 가지고 있어도 늘 부족함이 느껴져서 또 노력해야 한다고 자신을 재촉한다.

그러다 보니 누구보다 더 열심히 해야 인정받을 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남들보다 뒤처지지도 않았는데 나 스스로 열등감을 느끼고 또 노력을 하고 있다.

누구라고 할 것도 없이 우리 모두가 지금 이 시간에도 여전히 노력이라는 것이 나에 대한 성장의 발판이라는 확신에 열심히 뛰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들여다보지 못하고 지나치는 것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모든 것을 이미 내가 가지고 있다. 남들과 다른 그 무엇을 내가 가지고 있지만. 나의 끝없은 욕구 때문에 결핍을 느끼게 되고, 나 스스로 만족하기 못하기 때문에 인정받지 못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어떤 일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나에게 있다.

그런데 그 이유가 나의 실력, 배경 등등의 물질적인 것이 아니다.

아주 기본적인 기본... 바로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무엇을 하던 나는 아주 대단한 사람이라는 자부심을 내가 가지고 있는 스펙으로만 정하려는 나의 우둔함에 있다는 것이다.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

세상은 어차피 움직이고 있다. 내가 가상으로 내세우고 있는 나의 미래의 모습은 어차피 가공의 인물이고, 가공의 미래이다.

물론 나의 계획대로 된다면 그 가공의 삶이 나의 것이 되겠지만, 그 시간이 지난 후에도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지 않을까?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은 내가 시작하고 내가 만들어가는 모든 것임을 늘 생각했으면 한다.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의 저자는 독자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를 보낸다.

근거가 없다고 해도 나는 이미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어차피 알 수 없는 세상, 긍정을 선택하자라고 한다.

하루하루 나에게 '어쨌든 나는 대단해'라는 주문을 걸어보기를 권한다.

소리 내어 말하면 이루어지는 긍정의 언어를 체험해보길 권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진정한 자신감이란 있는 그대로의 나는 고유한 존재이고 대단한 존재라고 생각될 때 시작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빠른 변화를 실감하면서 열심히 적응해가는 현대인들은 그 상황을 당연시 여기지만 그만큼 좌절을 많이 겪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좌절을 채 다독이기도 전에 또 다른 출발을 시작할 수밖에 없다.

겉으로는 안 그런척하면서 속으로는 지치고 아픈 이들이 얼마나 많은가.

<너무 노력하지 말아요>는 그런 독자들에게 살며시 말한다.

이제껏 해왔던 대로 더 격렬하게 안 해도 괜찮습니다..라고 말이다.

 

어느 누구의 위로보다 내가 나를 위로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내가 나를 인정하는 것이 나를 위로하는 방법임을 알았으면 한다.

내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나를 감추려 했다는 사실을 인지했으면 한다.

나를 감추고 있던 가면과 나를 보호하려고 꽁꽁 싸매고 있던 갑옷을 과감하게 벗어보자. 진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진심으로 사람을 바라본다면 수많은 변수에 맞추려 노력하는 나를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이 느슨하게 만들지 않을까?

나 자신에게 여유를 주는 사람이 세상의 여유를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힐링을 위해 좋은 음식을 찾고, 좋은 장소를 찾아 쉼을 갖는 것도 좋지만, 어느 누구보다 내가 나를 인정해주는 것이 가장 큰 힐링이 될 듯싶다.

그동안 열심히 달려온 나.. 수고했다. 그리고 너는 참 멋진 존재야.. 대단한 사람이야..

이 한마디를 나에게 건네보자.

누구의 칭찬보다 더 값진 것임을, 나 스스로 우쭐해짐을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