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 나는 어떻게 1등 프랜차이즈를 만드는가
강훈 지음 / 다산3.0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 출신, 할리스커피 창업자,

카페베네 전 사장 강훈이 연 매출 1,000억 대 커피 브랜드를 버리고 '망고'를 선택한 이유!'

 

단돈 1,500만 원으로 할리스커피를 창업하고, 인지도도 미미했던 카페베네를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로 성장시킨 이가 바로 강 훈 사장입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의 그의 저력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테이크아웃한 원두커피를 손에 들고 다니는 모습이 지금이야 일상의 하나처럼 되었지만, 사실 그렇게 된 기간은 얼마 되질 않습니다.

커피전문점=카페베네라는 단어가 당연히 떠오르지만, 그것에 대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위해서 관련된 사업자들이 들였던 노력에 대해서는 직접 관련자 빼고는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

이는 탄탄한 사업을 과감하게 뒤로하고, 새롭게 도전하는 망고식스와 그의 창업자 강훈 사장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강훈 사장은 소액으로 창업을 합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꿈꿔온 목표 두 가지를 가지고 있었는데 국내에서 스타벅스를 이기겠다는 목표는 카페베네의 성공으로 이루었고, 하나는 해외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를 널리 알리겠다는 것이랍니다. 이것을 위해 그는 과감하게 카페베네와 작별을 했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그것이 바로 '망고식스'지요.

 

이 책에서는 늘 소비자의 기호에 눈을 돌리고, 발로 뛰고, 트렌드의 흐름을 찾아가는 움직이는 사업가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업의 아이템과 구상은 절대로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목표를 세웠다면 그때부터 준비를 하는 겁니다. 그것이 올해가 될지, 내년이 될지를 살펴보면서 가장 적절한 때를 찾아 기다리는 것이 우선이고, 그리고 꾸준히 그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늦추면 안 되는 것이죠.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에서 강훈 사장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창업을 하는 시선, 사업을 하고 있는 시선이 어떠해야 하는가 짚어보게 됩니다.

물론 사업을 어떻게 해야 한다의 조목조목에 대해서 이론으로 똘똘 뭉쳐진 지식을 가진 이들도 있겠습니다만, 강훈 사장이 보았던 시선을 함께 공유한다면 혹시나 지금 진행하려는 창업과 사업에 아주 실질적인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저자는 할리스커피를 매각하고 잠시 휴식을 취하던 때 '망고'를 아이템으로 찾게 되지요. 물론 쉬운 것은 아닙니다. 일단 투자자의 입맛은 안정적인 것을 선호한다는 겁니다. 강훈 사장이 선택한 '망고'라는 과일도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물론  CF로도 나왔습니다만, 관심도는 무척 적었지요?) 그때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커피 전문점이 어지간히 자리를 잡은 상태였기 때문에 새로운 디저트 카페라는 것이 무척 생소했을 겁니다.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는 '망고식스'라는 아이템을 시작으로 아이템에 대한 정보부터 브랜드 론칭, PPL을 통한 마케팅, 꽌시를 빼놓고는 절대 생각할 수 없던 중국으로의 진출, 잘 되리라 생각했던 미국 진출의 실패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담을 독자들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사실 '사업'이라는 것은 묘한 매력이 있어서 한 번쯤은 들여다보는 미래의 희망이자 목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쉽게 달려들 수 없다는 것도 너무 잘 알고 있지요.

그런 점에서 본다면 저자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굵직한 선을 긋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무엇이 그를 그렇게 사업성 있는 사람으로 만들었을까요?

 

저자가 가장 성공할 수 있던 부분은 너무 미미해서 간과하고 지나친 것을 바라보았다는 점입니다.

이를테면 한물간 아이템도 참신한 콘셉트를 더해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드는 그런 계획 말이죠.

기존의 커피 전문점에서 커피 외에도 과일 주스나 젤라토 아이스크림을 판매했지만, 저자는 특정한 콘셉트, 즉 '망고'에 주력을 두고 판매를 하자는 전략 같은 것 말입니다.

 

'망고 식스'라는 이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 커피점이 수두룩하게 있는 장소에서 한 곳을 오픈하기 위해서 주변의 다른 커피 전문점과 차별화를 두는 방법은 바로 이름이었습니다. 스무디 브랜드 같다는 반대 의견도 있었지만, 이 역시 색다른 차별성에 역점을 두고자 하는 저자의 의견으로 주변을 설득합니다.

 

'브랜드 인지도'는 이름이 먼저일까요? 브랜드의 규모일까요?

그랜드 인지도라는 것은 전국적으로 매장이 많이 생겼을 때 하는 얘기라고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 이름을 잘 지어서 브랜드가 커지는 게 아니라, 브랜드가 크면 이름도 좋게 느껴지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 책의 제목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계, 특히 쉽게 말해서 먹는 장사는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없어지고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만큼 사업을 시작하기도 쉽지만 유지하지는 정말 어려운 것이 먹는 장사입니다.

특히 '망고 식스'처럼 디저트 카페의 경우는 트래드를 읽지 못하면 안 되는,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업종입니다.

 

트렌드를 읽지 못하면 선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나는 트렌드를 이끌며 선점할 자신이 없으면, 트렌드를 제대로 따라가기라도 하라고 말하고 싶다. 그러면 최소 2등은 할 수 있다.(P52)

 

세계적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의 경우를 보면 저자의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가 국내에 상륙했을 당시 국내의 커피 문화는 거의 전무했지요. 종이컵을 이용한 테이크아웃, 딱딱한 의자를 고수하는 인테리어는 국내와 맞지 않는다는 그래서 국내에서 실패할 것이라고 추측을 했지만 결과는 전혀 다릅니다. 국내의 커피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지요. 물론 스타벅스의 방식이 아니라고 반대 전략을 했던 타 브랜드는 모두 실패를 했고요.

 

그리고 저자는 무엇보다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해서 트렌드를 만들었습니다. 드라마의 제작에 참여해서 얻게 되는 마케팅의 효과는 어마어마했습니다. 작품을 선택하고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등에 대해서는 책을 읽으면서 공감했으면 합니다.

정말 생생한 현장을 보는 듯하거든요.

 

'더 큰 세상을 향한 도전에 포기란 없다'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는 '망고식스'와 관련된 강훈 사장의 사업 분투기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더 큰 세상을 향해 모든 사람들은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것이 외국으로의 사업 진출이 되었던, 한 단계 높은 학교의 진학으로 되었던, 또는 새로운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도 지금보다는 더 큰 세상을 향한 도약이라고 생각을 했으면 합니다.

 

실패는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P102)

 

실패를 한다고 해도 그것은 내가 시작을 했기 때문에 실패를 하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시작했는데 내가 실패하는 일은 절대로 없지요. 그렇기 때문에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몰라서 실패 한 것이고, 준비가 미흡해서 실패한 것입니다. 그것만 보충해서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그렇게 그렇게 극복을 하는 것이지요.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는 '망고식스'와 강훈 사장, 그리고 요즘 시대의 트렌드가 되어버린 프랜차이즈의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딱 이것만으로 울타리를 만들자고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강훈 사장이 움직였던 도전은 또 다른 사업, 또 다른 목표에서도 충분히 응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저자도 큰 돈을 잃었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했겠지만 분명 저자도 간과한 부분이 있습니다. 독자들은 이 부분을 충분히 미리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을 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체크해야 하는가 나 자신의 역량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늘 도전이었음을 생각하게 됩니다.

내가 처음 하는 것이면 그것이 작은 계획일지라도 나에게는 중요하고, 강한 도전이 되는 겁니다.

<따라하지 말고 선점하라>를 통해서 그 도전에 열정, 그리고 도약을 함께 준비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