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모든 학부모와 학생들이 가장 바라는 것이 아닐까?

이 방법을 다른 이보다 좀 더 많이 알고, 더 빨리 습득하고 싶어서 수많은 정보를 뒤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교육 현실의 한 면이기도 하다.

 

'공부를 잘하는 방법'에 맞춰 <도미노 공부법>이란 책을 소개한다.

도미노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하나의 도미노를 쓰러뜨림으로 수백, 수천, 수만 가지 도미노가 연쇄적으로 쓰러지게 만드는 것이다.

저자가 교육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장 정확하고, 군더더기 없이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공부법을 '도미노'에 비유한 공부법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올바른 공부법을 익혀가는 것이 마치 도미노가 쓰러지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생각을 한다. 도미노의 제일 처음에 자리를 잡은 것이 쓰러지며 뒤이어 그 많은 도미노를 쓰러뜨릴 수 있는 것처럼 올바른 공부법을 통해 공부 잘하는 방법을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물론 이것은 공부하는 본인이 스스로 찾아내야 하는 것이고, 본인만이 할 수 있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도미노 공부법>의 1부에서는 올바른 공부 습관의 형성과 이를 위해 꼭 필요한 '깊은 공부'에 대해 독자들에게 각인을 시킨다. 이어 2부와 3부에서는 '얕은 공부'와 '깊은 공부'가 무엇인가에 대해 조목조목 짚어주기 때문에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를 다시 판단할 수 있기도 하고, 나의 공부 계획을 나에게 맞게, 그리고 공부 잘하는 학생이 되게끔 수정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깊은 공부'의 구체적인 지침을 언급한다.

저자가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공부 잘하는 방법' 즉 <도미노 공부법>을 잘 이용한다면 짧으면 2주, 길면 한 달 안에 학생 스스로 나의 공부를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도미노 공부법>에서 말하는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성적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 변화에 대한 불안감이 크다. 그것에 대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깊이 있게 들여다봐야 하지만, 표면화된 것부터 보자면 시험을 보고 성적이 오를 것인지에 대해 자신이 없다거나, 지난번 시험은 잘 봤는데 이번에 나오는 결과는 어떤지 모르겠다는 등의 성적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없다.

그런데 공부를 잘하는 학생의 가장 첫 번째 기준은 바로 이 예측 가능성에 있다.

<도미노 공부법>에서는 네 가지 유형의 공부하는 학생을 예시하고 있다. 이 네 가지의 경계 기준은 '올바른 공부 습관의 형성'유무에 따라 변화한다.

즉, '올바른 공부 습관' 제대로 자리 잡아두면 성적에 대해 예측이 가능하게 되고, 이것이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되는 것이다.

이 '올바른 공부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이 바로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깊은 공부'이다.

 

중학교 때 공부를 잘했던 아이들이 고등학교에 와서는 공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학교에서 나눠주는 프린트를 암기만 하면 중학교의 성적은 어느 정도 보장되지만 고등학교의 공부는 그것과는 전혀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순간부터 학생들은 내신 전쟁과 맞닥뜨리게 된다. 매 시험 하나하나가 대학 입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대입 전형이 세분화되고, 수시 전형의 경우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조건을 제시하고 있지만 결국 최종 목표는 수능 시험일 수밖에 없다.

국, 영, 수를 비롯해서 과탐, 사탐, 한국사 모두 단순한 암기로만 대응할 수준이 아니다. 더 많이 공부를 하면 된다가 아닌, 공부의 질 자체를 바꾸어야 하는 공부 습관을 맛 들여놔야 한다는 점이다.

 

<도미노 공부법>에서 짚어가게 되는 점은 바로 이 '공부 습관'이다.

중학교에서 '올바른 공부습관'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하면, 고등학교는 그것을 '적용하는 시기'라는 점을 기억한다면 올바른 공부 습관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지, 준비해야 하는지, 그리고 공부하는 학생 본인의 다짐이 어떤 부분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독자들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공부에 대해 상당한 오해를 하고 있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교과 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 내용을 묻는 문제에 올바른 답을 하면 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해력응용력이 제대로 작동하면 되는 것이다. 이해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응용력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두 가지에 가장 큰 변수는 학생의 심적 상태. 즉, 집중력의 발휘 능력이라는 점이다.

 

간단하다.

공부하는 학생 스스로 집중력을 발휘해서 공부하는 과목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그것에 대해 물어보는 것에 이해한 내용을 잘 대입하면 된다.

그런데 대부분 이 기본을 무시하는데서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는 내신 전쟁, 입시 전쟁의 울타리 안에서 전혀 엉뚱한 트루시니스(thuthiness : 객관적인 증거나 논리에 따른 진실이 아니라 직감이나 결단, 용기에 근거해 진실이기를 믿고 싶어 하는 개념이나 사실)에 둘러싸여 있다.

이를테면 공부는 실용적이어야 하고(결과가 바로바로 눈에 보여야 한다), 영어 수학은 일찍부터 대비해야 하고, 반복학습이 실력을 키우고, 학교 수업보다 학원 수업이 더 효율적이고, 학원은 학생들을 관리해준다는 등의 모순에 끌려다니고 있다.

 

공부라는 폭풍에서 가장 변화무쌍하고 감을 잡을 수 없는 고등학교의 공부 과정을 폭풍의 눈이라고 하고 싶다. 조용하지만 언제 어떤 상황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것이 폭풍의 눈과 현재 고등학교 공부하는 상황이 엇비슷할까?

 

고등학교에 올라가면서 '올바른 공부습관'을 이젠 제대로 적용을 해야 한다. 이때부터의 공부가 진짜로 하게 되는 '깊은 공부'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이해력'의 단계를 살펴보게 된다. 독자들도 이미 간파를 했겠지만, 모든 것은 연관관계가 있다. 어떤 점이 좋다고 해서 그것만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깊은 공부를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해력을 통해서 '응용력'을 키우게 된다는 점이 한 가지이다.

 

그리고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이 간과하고 있는 공부를 하고 있는 실제적인 행동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공부할 시간이 필요하고, 공부할 장소에서 본인이 실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학교 수업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공부를 통해 얻게 되는 것은 간단한 정보만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닌 정보 간의 연관관계를 파악하는 생각의 흐름을 얻는다는 점이다. 이것이 공부의 최종 목표라는 점을 공부하는 사람이 스스로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한다.

 

공부에 관해서는, 특히 공부를 잘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의외로 간단한 결론에 도달한다. 문제는 그 결론을 모른척하고 엉뚱한 곳에서 엉뚱한 시간을 허비하고, 노력을 들이고 있다는 점이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틀린 문제를 두려워하기보다는 틀린 문제를 통해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룰 수 없는 '큰'성공에 기대하기보다는 '작은'성공을 쌓아가면서 공부에 대한 성취감을 높여간다는 점을 기억하면 좋겠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똑같다.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나, 아이를 키우는 학부모나, 또는 당장 입시 전쟁에 들어선 모두가 원하는 것이 바로 '공부를 잘하는 방법'일 것이다. 수없이 소개되는 많은 공부법 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일목요연하게 공부법을 소개하는 <도미노 공부법>을 추천한다.

<도미노 공부법>을 통해서 공부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습득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