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노트 - 알고 싶은 클래식 듣고 싶은 클래식
진회숙 지음 / 샘터사 / 2015년 5월
평점 :
품절


 


 

클래식 음악의 마니아가 아니라도 해도 간간이 클래식 음악을 즐길 때가 있다. 출근 준비를 하는 시간에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하루를 시작하면 여유로운 마음을 더 많이 챙기는 듯한 느낌이 들고, 일에 지쳐 있을 때 잔잔한 클래식 음악을 듣게 되면 피곤함도 사라지는 듯함을 느낀다.

간혹 식구들이 다 외출하고 아무도 없는 집안에서 클래식 음악을 켜고 잠시 누워있으면 그렇게 편안할 수가 없다.

 

하지만 클래식 음악을 공부한 적도 없고, 아주 즐겨 듣는 편도 아니라서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론적인, 또는 상식적인 내용은 모르는 것이 더 많다.

어쩌다 클래식 음악과 관련된 방송에서 이것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자면 모르는 것이 더 많아 오히려 귀에 익는 선율이 부담스럽게 다가올 때도 있다.

클래식 음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자면, 클래식 음악을 듣기 위해서는 꼭 이론을 알아야 하는 부담감도 생기곤 한다.

그것이 부담감으로 느껴지던, 클래식 음악에 대한 정보에 대한 목마름이 크던, 독자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이론이 있다면, 그리고 클래식 음악에 담긴 이야기가 있다면 독자들은 분명 환영을 할 것이다.

 

<클래식 노트>는 바로 그런 책이다.

저자 진희숙 님은 서양음악과 국악이론을 공부하고 음악평론가이자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면서 라디오에서 클래식 음악 방송을 진행한 분이다.(아마 목소리를 들으면 익숙하지 않을까 싶다)

저자의 이력에서 알 수 있듯이 클래식 음악에 관한 지식은 누구 못지않게 탄탄한 분이다. 그런 분이 클래식 음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책을 독자들에게 선보였다.

 

사실 클래식을 접하는 것은 학생 때 음악시간을 통해 잠깐잠깐 접하는 정도이다. 어차피 음악 과목의 내용이 서양음악 위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아주 기본적인 이론을 접하게 되지만, 익숙하지도 않은 음악성과 이론, 그리고 다른 언어로 표현된 음악, 특히 클래식을 이해하기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낯선 이름도 외워야 할 것 같고, 음악의 변천사를 줄줄 꿰고 있어야 할 것 같고, 작품 번호에 대해 유창하게 알아야 할 것 같은 그런 느낌말이다.

 

그래서 클래식 음악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클래식 음악을 또 듣고, 알고 싶어 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독자들의 마음을 잘 알고 클래식 음악을 굵직한 부분으로 나누어서 독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고, 각각의 세심한 부분을 설명하고 있어서 클래식의 문외한이라도 <클래식 노트>를 읽는다면 클래식 음악이란 장르에 대해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고, 이후에 듣는 클래식 선율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더구나 <클래식  노트>가 더 눈에 띄는 이유는 바로 듣고 느끼는 클래식 음악을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책 곳곳에 있는 'QR코드'를 이용하면 '유튜브'의 동영상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다. 살아있는 시청각 음악 교육 시간이다.

 

 

<클래식 노트>는 모두 6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과 2장에서는 고대부터 시작된 클래식 음악의 역사부터 작곡가들, 모양과 소리가 익숙하지만 제대로 알고 있지 않는 악기부터 그 악기들이 모여 연주하는 방식을 설명한다.

3장과 4장은 클래식 음악이론은 좀 더 전문적인 부분이다. 클래식 음악에 대해 깊이를 더 하고 싶은 독자들의 이론에 도움을 주는 전문 지식을, 그리고 곡의 장르와 특징, 그에 관련된 주요 작곡가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작품 번호의 비밀이라던가. 클래식 음악에 전용 연주홀이 필요한 이유라던가. 클래식 연주회에서 박수 치는 타이밍 등 사소하지만 늘 궁금했던 음악 상식을 5장에서 설명하고 6장에서는 오페라에 대한 아주 기본적이지만 꼭 알아야 할 상식을 들려준다.

 

저자는 이 책을 쓰면서 독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클래식 음악을 잘 이해하려면 클래식 음악에 대해 애정과 시간을 들여 공부해야 한다. '아는 만큼 들린다'라는 말은 진실이다. 세상 모든 분야가 다 그렇듯이 클래식 음악 역시 공부하면 할수록 더 많이 들리고, 그럴수록 더 많이 사랑하게 된다."

 

저자의 말처럼 클래식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상당한 지적 작업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이런 분야를 전혀 모르고 들어도 무방하겠지만, 클래식 음악을 제대로 알고 싶다면, <클래식 노트>처럼 클래식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알아야 하는 최소의 노력도 필요하지 않을까?

이론이라고 해서 지루하다고 생각을 하겠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유튜브 동영상을 함께 보고 듣을 수 있는 QR코드 덕분에 생생한 클래식 음악과 함께 클래식의 묘미를 느낄 수 있고, 클래식에 대해 양적으로 질적으로 만족하는 해설집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