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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 - 고전 속 지식인들의 마음 지키기
박수밀 지음, 강병인 서체 / 샘터사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살다 보면 생각지도 않게 자신이 흔들리는 일을 만날 때가 있다. 인생의 시간을 경험하는 지금도 당연히 겪어볼 수 있는 일이겠지만, 막상 마음 심란함을 동반한 상황에서 나를 흔들리지 않게, 나 스스로를 다독인다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다.
이럴 때 발견하게 되는 옛사람들의 삶을 지탱해주었던 좌우명 한마디는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도 삶의 이정표로 한몫을 할 때가 있다.
우연히 책을 읽다가 발견하게 되는 좌우명도 있을 테고, 어떤 강의를 듣다가 듣게 되는 글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때론 나에게 가장 교훈을 주는 글을 찾아보려 치면 막상 눈에 보이지 않을 때도 있다.
이런 점에서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이란 책은 보이는 곳에 두고 삶을 살아가면서 때론 지칠 때, 때론 답이 보이지 않을 때. 또는 스스로의 마음가짐을 다져보고 싶을 때 편안하게 뒤적이며 옛 선인들의 교훈과 삶을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옛사람들이 남겨주었던 글이 왜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될까?
이에 대한 답을 삶에 빗대어 말해 본다면, 삶이라는 것이 계속적이고, 지속적이고, 예전과 지금과 별반 다를 게 없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리고 그 삶은 나만의 것이다. 하지만 때때로 나의 삶인지 타인의 요구에 맞춰사는 삶인지에 대한 고민을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옛사람들의 가르침을 접하면서 내 삶의 주인공이 바로 나라는 점을 다시 각인시키고 싶은 이유로 들여다보게 되는 것 아닐까?
비록 선인들이 남긴 가르침을 완벽하게 습득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좋은 글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생각을 함께 해보는, 그리고 그것을 내 삶에 녹여 잠시라도 실천을 한다는 노력만으로도 나의 삶은 훨씬 값어치 있게 남겨지게 될 것 같다.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의 저자는 고전을 공부한 학자이다. 옛사람들의 행적을 살피고, 그 사람을 가장 적실하게 말해주는 장면을 찾아 이 책에 모아 두었다.
인물에 따라서 기억되는 이도 있을 것이고, 처음 접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인물에 따라서 호불호가 분명 있을 것이지만, 그럼에도 독자가 기억해야 할 것은 책 속의 인물들이 자신의 삶을 긍정으로 하고, 고난을 피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굳은 의지로 극복해 나갔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했으면 한다.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은 모두 4개의 좌우명을 독자들에게 들려준다.
'시련과 위기 앞에 선 이에게', '왜 나는 해도 해도 안될까 고민하는 이에게', '이제는 내가 누구인지조차 모르겠다는 이에게', '더 큰 꿈을 품고 세상을 향해 나아가려는 이에게' 경험이 담긴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을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지금 이 시점에서 가장 생각이 많은 부분에 대해 옛사람들의 교훈을 듣고 싶다면, 때론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듣고 싶다면 해당되는 글을 찾아 읽어도 좋다.
이제껏 소신 있게 노력을 해왔지만, 눈에 보이는 결과가 미미할 때 누구나 좌절을 겪게 된다. 과연 이길이 옳은 선택을 한 것인지, 이 선택을 끝까지 밀고 나가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들의 잣대에 맞춰 인생의 목표를 바꿔야 하는지 고민을 하는 이가 있다.
큰 열매를 맺는 꽃은 천천히 핀다는 말을 떠올렸으면 한다. 19세기의 문신 신좌모의 <담인집>에 있는 한 구절이다.
"배가 뜨고 꼭지가 떨어지는 데는 스스로 그때가 있다"

신좌모에게 강문형이라는 후배가 있었다. 그가 가진 능력은 금방 이름을 떨칠 만큼 훌륭했지만 마흔한 살에서야 과거에 급제하고 벼슬길에 올랐다. 매번 낙방하고 늦은 나이에 이름을 떨치게 된 강문형을 보고 신좌모가 편지를 보냈다.
바라던 결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초조함과 걱정이 앞서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물이 차야 배가 떠오르고 오이가 익으면 꼭지가 떨어지는 것처럼, 때는 반드시 옴을 이 글을 읽으면서 새겨본다.
비록 남들보다 늦게 시작하는 나의 작은 도전이지만, 그것으로 큰 결과를 얻으리라는 다짐을 스스로에게 해보게 된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고, 과정이 있음을 기억하고 지금은 보이지 않는 결과지만 반드시 끝이 있을 것이고, 그 끝에는 나의 노력만큼의 큰 꽃을 얻게 된다는 글을 새겨본다.
열심히 노력을 하는데 나는 해도 해도 안된다는 좌절감에 빠진 이들에게 어떤 글을 남겨줄까.
조선 중기 최고의 문장가로 이름을 남긴 김득신은 어릴 때부터 머리가 무척 나빠 외운 것을 금방 까먹기 일쑤였다. 스무 살이 되어서야 겨우 글을 짓게 된 그를 보고 모두 인물 되기는 글렀다고 했다. 오죽하면 자신이 좋아하던 사마천의 <백이전>을 얼마나 읽었는지 하인까지 외울 정도였는데 정작 본인은 기억을 못 했다. 김득신은 남과 똑같은 방법으로 공부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남들보다 몇 배로 책을 많이 읽었다고 한다. 그가 평생 1만 번 읽은 글이 무려 36편이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독서의 반복을 한 것이다. 59세가 되어서 과거에 급제한 김득신은 이런 글을 후세에 남겼다.
"재능이 남만 못하다고 스스로 한계를 긋지 말라."
배워서 알게 되던, 고생고생해서 알게 되던 알게 된다는 것은 동일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배우고 알고자 하는 의지이다.


책을 좋아하고, 책 읽기를 좋아하는 독자들의 가장 롤모델인 사람이 조선 후기 실학자 이덕무 아닐까? 그는 장기, 바둑 등의 잡기도 못했도, 세상 물정에도 어두웠다. 오로지 책 보는 것만 좋아해서 춥던, 덥던, 굶든지. 병들던지 가리지 않고 책만 읽어댔다. 스스로 책만 보는 바보라고 일컬은 이덕무는 이런 말을 남겼다
"나는 무엇을 할까? 책을 읽을 뿐이다"

가난한 자는 책으로 부유해진다는 말이 있다. 책에 담긴 삶의 지혜와 다양한 지식은 부구의 길로 이끌 수도 있겠다. 하지만 부귀하지 않은들 어떠랴? 책이 주는 이익은 돈에 있지 않다. 책을 읽는다는 것, 그 자체가 살아가는 힘이고 생기가 된다.(p116)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이란 책이 바로 힘이 되고 생기가 되는 책 아닐까?
시간이 흘러도 후세에게 남긴 선인들의 삶과 생각은 그만큼의 값어치가 있고, 진실된 인생의 맛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책 한 권으로 그 오랜 세월의 교훈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기쁨을 가지게 된다.
삶의 살아가면서 나를 자극하는 울림을 가지고 싶을 때, 그런 변화를 가져보고 싶을 때 이 책을 일독하길 권한다.
책을 덮으면서 내 삶이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 내 인생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하는지 조금은 변화를 느낄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