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마, 넌 호랑이야 샘터어린이문고 39
날개달린연필 지음, 박정은 외 그림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 부모님의 손을 잡고 동물원을 구경하러 가는 일은 정말 신이 나는 일이었습니다.

어른이 되어 아이의 손을 잡고 가는 동물원의 체험도 여전히 신이 나는 일이었습니다.

책에서 보던 동물은 눈앞에서 생생하게 보는 재미는 어른, 아이를 막론하고 정말 흥분되고 신이 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 재미를 먼저 바라보기 때문에 그 뒤에 있는 동물들의 슬픈 이야기를 무시하게 됩니다.

 

우리는 돌고래 제돌이의 이야기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넓디넓은 바다에서 자유롭게 살아가야 하는 돌고래가 제돌이라는 이름으로 좁은 수족관에서 살면서 사람들의 구경거리로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동물을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제돌이는 다시 고향 바다로 돌아간 이야기를 알고 있을 겁니다.

이 소식을 들으면서 우리는 사람들의 이익을 위해 잡혀 오고, 갇혀 사는 동물들의 이야기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짚어보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잊지마, 넌 호랑이야>라는 동화는 인간들의 욕심과 이기심으로 인간의 눈요깃거리로 살아가고, 사람들의 생각보다 더 많은 고통에 살아가는 동물들의 이야기입니다.

 

시베리아의 혈통을 이어받은 호랑이와 동물원에서 태어난 호랑이, 그리고 멀리 중국에서 잡혀 온 두루미 한 쌍, 밀림에서 잡혀 온 코끼리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입니다.

동물원의 동물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생각을 해봤나요?

밀림에서처럼 천적의 위험도 없고, 끼니마다 영양이 가득한 음식을 받아먹고, 오히려 사람들이 우리 청소도 깨끗이 해주고, 정기적으로 건강도 돌봐주지요. 새끼를 낳으면 또 어떤가요. 사람들이 곱게 곱게 잘 키워줍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이 점만 생각하고 동물원의 동물들이 모두 잘 지내고 있다고 생각을 해요.

하지만 그 속에 숨겨진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동물원에서 태어난 호랑이 천둥이가 기억하는 엄마의 모습은 용맹한 호랑이가 아닌 그저 축 쳐지고 힘이 없던 그런 엄마의 모습 뿐이에요. 천둥이는 엄마가 자기를 싫어해서 그런 줄만 알고 있겠죠. 하지만 아니랍니다. 천둥이가 부러워하던, 무섭고 기운에 넘치던 호랑이 카카의 변한 모습을 보게 돼요. 멀리 시베리아의 기운을 받지 못해서 그런 것 아닐까 합니다.

두루미 갑순이는 또 어떻고요. 멀리 힘차게 날아야 하는 두루미는 호수 공원의 우리에서 살다가 병을 얻지요, 바닥에 흙이 깔렸지만 그건 시멘트 바닥 위에 살짝 덮은 것 뿐이에요. 결국, 이 바닥 때문에 갑순이는 병이 크게 번지고 말죠.

꽁이라는 코끼리는 발로 벽을 자꾸 찹니다. 사람들은 애교 행동이라고 좋아라 하지만 꽁이는 스트레스를 받아서 이상 행동을 하는 거죠. 사람들은 이런 것을 잘 몰라요. 푸른 초원이 가득한 아프리카에서 살던 꽁이는 이 좁은 울타리 안이 죽음보다 더 갑갑한 상황입니다.

 

<잊지마, 넌 호랑이야>는 동물들의 아픈 마음을 들여다보는 동화입니다.

예전에 사람들이 우월하다고 잘난척하고 살던 때부터 동물을 잡아오고, 그것을 보여주고, 또 그것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고요.

아이들이 크면서 동물을 체험한다는 것은 좋은 교육이기도 해요. 동물원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그 동물들을 어떻게 돌봐주는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겁니다.

개발이라는 명목 아래 자연환경은 많이 파괴되고 있어요. 어쩌면 사람들이 지구 상에 남아있는 동물들을 보호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죠. 그런 한 예로 동물원을 만들고 멸종 위기에 처하지 않게 동물들을 모아서 관리를 하는 것이 나쁜 일만은 아니랍니다.

단지 그 동물들이 그동안 살아왔던 자연  환경을 유지하도록 사람들의 많은 노력이 더 필요하고, 사람들의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하는 거죠.

 

<잊지마, 넌 호랑이야>는 어린이들이 사람과 동물의 관계, 그리고 크게 보면 환경파괴에 대한 이야기까지 넓게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동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창하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결국 이것은 인간이 파괴한 자연환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속에서 아무 힘없이 사람들에게 뺏기는(자유와 자연환경과 습성 등) 동물들의 이야기이죠.

동물원은 순전히 사람의 이익으로 만들어진 곳이에요. 하지만 생각에 생각을 더 한다면 사람이 양보해서 동물들이 행복하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곳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