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매미 같은 여름 푸른도서관 51
한결 지음 / 푸른책들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슬프게도 일기장엔 온통 고민뿐이다.

내가 나를 미워하게 된 첫째 이유가 가족이라고 적혀 있다.

교에서 나는 전혀 딴사람이 된다고 적혀있다.

나는 전혀 특별하지 않다고 적혀있다.

<우리들의 매미 같은 여름>의 주인공 민희, 춘장, 조앤의 일기장에는 어떤 글을 담아내고 있을까요?

열일곱의 눈앞에 보이는 가족 이야기, 학교 이야기, 그리고 친구이야기는 바로 내 옆에 있는 아들, 딸의 이야기이기도 하고, 아들, 딸의 친구 이야기이기도 하고, 친구의 친구, 주변에 있는 모든 청소년의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넓은 세상을 향해 걸어야 하고, 세상의 육중한 문을 열어야 하는 열입곱이란 나이는 늘 싱그럽고, 생기발랄하고 미래에 대해 총천연색의 풍선들을 떠올리게 하는 나이입니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또 다른 면이 있습니다. 슬프고, 두렵고,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선택의 길목에 서 있게 될 때도 있습니다. 찰나의 순간이기도 하고, 선택의 순간이기도 하고, 때론 그들을 둘러싼 환경 탓이라고 풀이하기도 합니다.

 

<우리들의 매미 같은 여름>의 열일곱 친구 민희와 춘장과 조앤은 그들이 갈등하고 그들이 선택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선택으로 고민하게 되고 아프게 되고 때론 전혀 엉뚱한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세 아이는 자신들의 선택에 대해 어떤 모습을 독자들에게 보여줄까요.

 

민희는 언니한테 '엄마의 충직한 개'란 소리를 듣습니다. 엄마가 정해놓은 룰대로 살아가면 성적도 그럭저럭 괜찮고 칭찬도 받는 그런 아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부를 잘하던 언니가 엄마에게 반항하기 위해 남자 친구를 사귀고 성적이 떨어지고 결국 지방대 기숙사로 떠나 버린 지금 언니가 왜 그렇게 행동을 했는지, 자신에게 왜 그런 못된 말을 했는지 조금씩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아직 민희는 그런 언니를 완전히 이해하고 싶지도 않고, 그저 언니 대신 모든 것을 통제하려고 하는 엄마가 밉기만 합니다.

엄마와 함께하는 식사조차 거부하고 싶습니다. 민희의 감정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조금씩 표출되고 있지만 민희나 엄마나 아빠는 아무것도 눈치채지를 못합니다.

조앤의 엄마는 어느 날 떠났습니다. 엄마가 떠난 자리에는 엄마에 대한 고약한 소문만 무성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아빠는 조앤에게 아무 의미 없는 그런 존재로 남아있습니다. 술에 찌들어 무의미하게 살아가는 아빠가 머무는 그 집에 들어가고 싶지 않습니다. 조앤의 마음을 그나마 알아주는 친구가 민희입니다.

민희 역시 조앤과 마음이 제일 잘 통합니다. 그리고 그런 민희를 무조건 응원해주는 춘장이 있습니다.

 

방학을 앞둔 어느 여름, 세 아이에게는 당연히 거쳐야 하지만 지독하게 아픈 성장통을 겪게 됩니다.

평소 또래보다 성숙해 보이는 조앤에게 성추행이란 사건이 벌어집니다. 무서워 아무 대항도 못하는 조앤을 위해 민희와 민희의 열렬한 팬 춘장은 사건을 겉으로 끄집어냅니다. 발칵 뒤집힌 학교에서 과연 조앤은 어떻게 견뎌내야 할까요? 그리고 그 범행을 저지른 사람은 또 어떻게 행동을 할까요.

 

청소년 소설이라고 늘 생기있고, 발랄하고, 희망만을 향해 가는 이야기만 그리지 않습니다.

열일곱 청소년에는 아픔이 가장 많고, 두려움도 많고, 그리고 그것을 헤쳐나가야 하는 책임감도  성장통도 분명 있습니다.

우리가 덮어놓고 싶은 아픔도 있겠지만, <우리들의 매미 같은 여름>에서는 그것을 피하지 않습니다.

 

어느 날, 민희와 조앤은 울다가 나무에서 떨어져 죽는 매미를 보며 이렇게 말합니다.

"대학에 가거나 어른이 된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는거 같아. 애벌레가 매미가 된 것처럼 그냥 우리도 저절로 성인이 되는 거잖아, 원하지 않아도 말이야. 한철 울다 허무하게 죽어 버리는 매미처럼 우리도 성인이 된다고 꼭 무엇을 이루는 것도 아니고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는 것도 아닌 거 같아."

 청소년들은 세상으로 나가는 자체가 두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마음껏 노래를 부르리라 꿈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두려워도 알아야 하는 세상이고, 무서워도 헤쳐나가야 하는 세상입니다. 반항하더라도 언젠가는 자신의 선택에 맞는 책임을 가져야 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민희와 조앤 그리고 춘장을 들여다보면서 전혀 다른 길을 선택하고, 전혀 다른 결말을 얻지만 세 사람을 서로 이어주는 것은 바로 우정입니다.

자신의 아픔을 털어놓을 수 있는 친구, 자신의 희망을 나눌 수 있는 친구. 이런 친구와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은 울다 떨어져 죽지만 더운 여름을 대표하는 매미 울음을 남기는 것처럼 나의 인생에 귀한 사람을 하나 남긴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우리들의 매미 같은 여름>을 덮고 나서 아이들의 현실은 어쩌면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치열하고, 더 경직되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소설을 통해 아이들이 도움의 손길을 표현하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선을 가지게 됩니다.

물론 아이들 역시 어른들의 아픔을 들여다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늘 목표를 향해 재촉하는 어른들의 모습 속에서 어른들, 나의 부모님 역시 나약하고, 때론 아픔이 있음을 조금을 깨닫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름 한때 울고 죽어버리는 매미를 떠올리기보다는 그 시원한 소리를 내기 위해 오랜 세월 땅속에서 견뎠을 매미를 먼저 보는 시선을 가졌으면 합니다. 지금의 아픔도 나의 미래엔 어떤 긍정적인 작용을 하리라는 것을 한 번쯤은 기억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